역사와 더불어 고생했던 3년 기간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52권 PDF전문보기

역사와 더불어 고생했던 3년 기간

그간 어린 식구들로부터 연로한 식구들이 이 삼천리 반도를 중심삼아 가지고 피어린 투쟁의 역사를 거쳐왔다는 것을 우리들은 알고 있습니다. 남과 같이 먹지도 못하고, 입지도 못하고, 모든 환경에 있어서 자유스럽지도 못했던 그런 생활환경에서 거듭되는 시련이 여러분 앞길을 막았으나, 여러분들의 하늘을 생각하고 뜻을 염려하는 일편단심, 하늘을 더 기억하기 위한 간절한 마음과 지성으로 말미암아, 지금까지 여러분이 흘린 땀, 혹은 눈물, 혹은 피로 이 강산을 물들인 그 인연의 터전 위에서 하늘은 승리적인 발판을 닦아 나왔다는 것을 여러분은 잘 알고 있습니다.

이 3년 기간을 출발하게 될 때에 선생님이 여러분 앞에, 우리는 이 3년 기간을 하늘을 위하여 죄없는 죄인으로서 복역하는 기간으로 삼아 참고 싸워 나가자며 권고했던 것을 여러분이 생각하고 있을 줄 알고 있습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우리들이 가는 길은 말없는, 혹은 지켜 주는 사람 없는 환경이로되, 여러분 자신은 하늘을 위한 입장에 서서, 자유롭지 못한 그야말로 죄없는 죄인과 같은 사정에서 싸워 왔던 것입니다.

눈물 어린 환경에 부딪치게 될 때는 거기에서 재삼 내적으로 결의하고, 자기의 몸을 원수들 앞에 굴하지 않기 위하여 하늘 앞에 눈물 어린 맹세를 하고, 혹은 자기가 책임 맡은 지역을 사탄세계 앞에 빼앗기지 않기 위해 노심초사, 굶주림에 허덕이면서도 후퇴하지 않고 버티고 싸워 나온 식구들도 있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또는 자기 스스로 생활환경을 가눌 수 없는 입장이 되어서, 아무리 노력해도 그것을 타개할 수 없게 되어서 그 어려운 며칠을 해결하기 위하여 어떤 때는 피를 팔아 가지고 싸워 나온 식구들도 많은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 모든 전부가 여러분 개인이 움직인 것이로되 그것은 여러분 개인으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이 3년 기간의 운세라는 것은 오늘 여러분들이 책임진 어느 한계 내의, 제재를 받는 기간이 아닙니다. 역사는 흐르고 있고, 이 역사적인 운세는 앞을 향하여 전진해 나가고 있는 연고로, 여러분들이 제한된 환경에서 수고했지만 여러분 배후에서 움직이는 천운은 이 우주, 새로운 역사세계를 향하여 발전해 나왔기 때문에 그 발전하는 속도가 여러분을 중심삼고 새로운 자리를 잡고 새로운 방향을 갖추어 나갈 수 있는 터전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걸 생각할 때, 여러분 개인이 고통 가운데 흘린 눈물이라도 그 눈물은 역사적인 고통과 더불어 흘린 눈물이요, 여러분 개인이 시련 가운데서 당한 처참상은 개인이 당한 것이로되 개인이 당한 것이 아니라 역사적인 전체의 처참상을 대신하여 당한 것입니다. 그런 인연과 더불어 우리는, 혹은 하늘은 여기에 새로운 기반을 두터이 하고 역사적인 승리의 발판을 공고히 할 수 있었다는 것을 생각하게 될 때, 우리의 배후에 서 영원히 움직이는 수고의 노정을 통해 수습한 하늘이 있었던 연고로 이와 같은 승리의 기반을 닦게 되었다는 것을 우리들은 잘 알고 있습니다. 이렇게 생각할 때에 3년 기간을 마지막으로 보내는 우리에게 있어서는 여러 가지로 새로이 인상되는 바가 큰 것을 우리들은 다시 한 번 회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