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의 성공과 행복은 남자에게 달려 있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57권 PDF전문보기

여자의 성공과 행복은 남자에게 달려 있어

그렇기 때문에 여자들은 이렇게 머리를 길게 하고 있잖아요? 내가 가만 보지만, 내가 머리를 볼 때 생각하는데, 남자들은 머리를 치는 것이 괜찮지만 여자들은 될 수 있는 대로 머리 치는 게 좋지 않아요. 머리로 이렇게 쓱 가리고 있는 것을 보고 '아 저거 왜 그럴까? 남자가 머리를 가리고 여자가 머리를 깎았으면 어떨까?' 이렇게 입장을 바꿔 생각해 봤어요. 어떨 것 같아요? 여자는 우선 가리워져야 됩니다. 그런 거예요. 더우기나 동양 풍습에 있어서는 여자들이 드러내는 것을 용납치 않습니다.

그러면 가리워진 울타리 안에 있어서 그녀가 행복을 꿈꾸고 일생을 즐길 수 있는 그 자리가 어떤 자리냐? 여자에게는 남자와 같이 사회에 나가 가지고 즐길 수 있는 자리는 하나도 없어요. 희희낙락할 수 있는 자리는 하나도 없습니다. 안 그래요? 단지 그녀가 울타리 안에서 즐길 수 있는 하나의 생명의 터전이요, 행복의 터전이 될 수 있다는 것은 남편이 사랑을 중심삼고 자기의 가치를 알아주는 것 하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자는 드러나기를 원치 않아요. 여자는 남자같이 드러나기를 원치 않아요. 대개 그래요. 남편이면 남편에 속해 있으면 그 남편에 속해 가지고 그 남편 앞에, 심정 앞에 깊이깊이 잠겨지기를 바라는 것이 여자입니다. 여자는 그래요. 그렇기 때문에 머리도 될 수 있으면 그저 덮으려고 합니다. 보리짚을 덮어놓은 것 같지 않아요?

요즘 여자들은 될 수만 있으면 드러내려고 하지요? 하도 하도 덮어두니까 알아주지 않기 때문에 드러내려고 생각하는 모양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그런 걸 볼 때, 여자의 일생이라는 것은 남자에게 달렸다는 것입니다. 남자는 자기가 노력해서 출세하는데, 남자의 성공은 뭐냐? 남자의 성공은 자기가 노력한 비례에 의해 성공을 가져올 수 있으되 여자의 성공은 뭐냐? 자기 노력에 반비례하더라 이거예요. 아주 공부를 잘했다 하더라도 그 여자가 공부한 기준에서 나가 사회활동을 하게 된다면 여자면 여자로서 그만큼 가치가….

그렇기 때문에 여자의 성공은 어디에 있느냐? 남자의 성공에 달린 것입니다. 여자의 행복은 어디에 있느냐? 남자가 사랑으로 품어 주는 그 품안에 있는 것입니다. 그 외에는 없는 것입니다. 단순해요, 단순해. 남자는 어디 있느냐? 보게 되면 술을 먹지 않나, 담배를 피우지 않나, 놀러가지 않나, 자기 멋대로 돌아다니지 않나 이거예요. 아, 임자네들 그렇지 않아요? 나만 해도 그런 거예요. '아, 오늘 집에서 뭐뭐 하소' 하면 '예' 하는 거라구요. 시키면 다 해야 되게 되어 있거든요. 그거 보면 여자의 생활이라는 것은….

이런 관점에서 볼 때에, 울타리의 보호권 내에 있어서 깊이 사랑에 품겨 가지고 거기에서 만족을 느끼는 것이 여자라는 것입니다. 본래 하나님이 그렇게 지어 놓았다는 겁니다. 그러니까 동정 안 할 수 없다는 걸 남자는 알아야 됩니다. 알겠어요, 무슨 말인지? 「예」 사실이 그래요.

여자는 더욱이나 애기를 낳고, 애기를 하나 낳고 둘 낳게 되면 일을 시킬 수 없는 것입니다. 여러분들 지내 보라구요. 그렇기 때문에 안팎으로 시중을 해줘야 할 텐데, 시중을 못 하면 여자에게 상심되는 놀음을 시키지 말라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여자는 동정해야 될 것! 알겠어요, 남자들? 「예」 알겠어요? 「예」 주먹질해서는 안 되는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