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배경이 다르므로 자신의 척도로 상대를 재려 하면 실패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83권 PDF전문보기

문화배경이 다르므로 자신의 척도로 상대를 재려 하면 실패해

그것은 왜 돌아가며 돌고 돌아가는가? 이렇게 한국까지 와서 `그런 여자를 맞이하기 위해 생애의 염원을 다해서 달려왔다. 만난 사람이 이런 사람이라고 짐작했다' 이럴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 여자들은 여러분들의 감각과 다릅니다. 문화의 배경이 다른 것입니다. 물건을 드는 방법도 다르고, 걸음걸이를 보라구요. 일본은 게다(げた;나막신) 그리고 뭐예요? 좁아서 이게 좋지 않다구요. (흉내 내심. 폭소) 한국 여성의 치마는 이렇게 이렇게 해서 사방팔방 넓혀도 남는다구요. (폭소. 박수) 그렇습니다. 그것은 문화의 배경이…. 기모노라고 하는 문화의 산물이 활동의 모든 것을 제한합니다. 넥타이를 매었을 경우에는 이렇게 훈련하는 것이 아닌가? (웃음)

한국 여자를 보면, 치마가 열두 명이라도 작은 남자 같으면 추울 때 척 아래에…. (폭소) 4형제와 아버지, 다섯 명쯤 들어갈 수 있어서 마치 이불을 뒤집어쓰고 나오는 것 같다구요. 그러한 여왕 같은 멋있는 포즈를 하고 있으니 기분 좋을 것입니다. (웃음) 일본인 여자들도 그렇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웃음) 일본 사람들의 옷은 벼룩조차도 들어갈 곳이 없어요. (폭소) 그래서 잘도 생각해 두었습니다. 높게 올리지 않으면 넓어지지 않으므로 여기까지 저고리를 이런 식으로 해서…. (폭소) 그러므로 일본인이 추는 춤은 `에이, 에이' 이래요. 아무리 힘을 넣어도 1미터 이상 넘을 수 없습니다. 일본 여자는 그렇다구요, 치마폭이 좁기 때문에. 그러나 한국인의 춤은 하늘로 2미터 이상 날아간다구요. (폭소) 그만큼 다른 것입니다. (웃음)

문화의 배경이 다르므로, 여러분들의 척도로 재려고 하면 실패합니다, 실패. 알겠어요? 「예」 실패입니다. 실패쪽박이라구요. 실패! 실패! 실패쪽박 찬다구요. 일본인 여러분들은 쪽박 모르지요? 실패쪽박, 그것이 실패라고 하는 말을 여러분들 몰라요? 지금 만들었습니다. (폭소) 실패쪽박이라고 말하면서 믿을 수 없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실패에 의해서 믿을 수 없다고 하는 말은 오오 실패쪽박…. (웃음) 이렇게 한마디 한다면, 실패쪽박이라고 하는 말이 우리들에게는 통합니다. (웃음) 그러나 일본인은 알지 못해요. 실패쪽박이 뭐예요? (웃음) 그것을 연구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나는 연구했다구요. 여기까지 오는데 몇년 동안이나 고생했다구요. (웃음)

어쨌든 여러분들 듣기 좋게끔 말하고 싶어서 이렇게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선생님은 심각합니다. 여러분들보다 더욱 심각합니다. 이 녀석들, 매우 호의를 갖고 있는데 십 년 후에는 어떻게든지 되겠지요. 자녀들이 주렁주렁 열린 포도송이처럼 많이 매달릴 거예요. 그런 아이들의 장래를 보고 싶습니다. 그것이 보고 싶은 거예요. 여러분들은 어떻게 되어도 좋아요. (웃음) 그 아이들을 보면 일본인이예요, 한국인이예요, 다른 어떤 나라의 사람이예요? 이 세번째는 어느 나라의 사람이예요? 「한국 사람」 한국 사람도 아니며 일본 사람도 아닙니다. 「천국 사람입니다」 그때는 천국의 자녀이니까 우리들과는 달라요. 그러니까 천국이라고 하면 좋겠지만, 한국인 일본인보다 천국인이라고 하면 절름발이…. 두 개의 나라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어요? 세번째 다른 어떤 나라에 태어나는 사람이 미래의 세계를 이루는 데에, 하나님에게 맞는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는 데에 필요한 아이가 됩니다. 그러므로 지금부터 몇십 년 기다리지 않으면, 하나님에게 인정받는 사람은 태어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알겠어요? 「예」

한국에까지 와서 이러한 배후의 역사를 맞추어서 이렇게…. 선생님이 없었다면 만날 수도 없고 연결할 수도 없는 환경에 있어야만 하는데, 그 사람들이 한국땅에 와서 어떤 것을 남길 것인가? 이것은 심각한 것입니다. 어떤 것을 남길 거예요? 나라를 넘어, 씨족을 넘어…. 씨족이지요? 씨족을 넘어, 자신의 문화배경 모든 것을 넘어, 일본을 넘어서 한국에 시집왔기 때문에, 어려운 환경에 부딪치면서 모든 것을 끊어 버리고 무의 상태에 모든 것이 있는 것처럼 되게 하고, 다시 키워서 새로운 땅에 조화롭게 맞추는 데 얼마만한 희생이 있겠어요? 이렇게 해서 부부생활을 한 후에 어떠한 것을 남길 것인가가 문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