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존재는 반드시 전체의 책임을 져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88권 PDF전문보기

중심존재는 반드시 전체의 책임을 져야

그러면 중심이 될 수 있는 수직, 곧 중앙이라는 것은 어떻게 되느냐? 중앙이라는 것은 사방에 있는 모든 국가들을 포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되는 것입니다. 중심존재는 그런 것입니다. 중심존재는 반드시 책임을 져야 되는 것입니다. 중심존재가 되려면 상대적으로 관계되어 있는 모든 물건에 대해 책임을 져야 됩니다. 책임을 지지 못하는 사람은 중심존재가 못 돼요. 그다음에는 뭘해야 되느냐? 보호를 해주어야 됩니다. 그다음에는 또 뭘해야 되느냐? 균형을 잡아 주어야 됩니다. 마음대로 찌그러지지 않게 균형을 잡아 주어야 됩니다. 형태의 기준형을 중심삼아 가지고 균형을 잡게끔 해야 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는 중심존재가 못 돼요.

여러분도 그렇잖아요. 사회단체라든가 하는 데의 모든 중심존재라는 것은 반드시 그 전체의 책임을 져야 돼요. 전체가 잘되고 못되는 책임을 져야 되고, 그다음에 전체를 보호해 주어야 돼요.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없어요. 전체의 의사를 따라서 그들이 안전할 수 있는, 목적 성사에 서로 기쁠 수 있는 환경을 따라가야 됩니다.

그다음에는 그것이 마음대로 가는 것이 아닙니다. 중심은 중심으로 있을 수 있는 자리, 상대면 상대로 있을 수 있는 자리, 그 자리가 균형이 되어야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만약에 90각도라 한다면 `아, 나는 90각도는 싫어. 45도, 15도…' 이러면 안 된다 이겁니다. 반드시 균형적 기반을 갖출 줄 알아야 됩니다. 국가나 모든 것은 그렇게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볼 때, 이 우주가 앞으로 세계를 중심삼고 하나의 세계를 지향해 나간다 이겁니다. 그러면 하나의 세계를 지향해 나가는 그 세계가 그냥 그대로 하나의 세계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어떤 중심을 통해 가지고 이것이 연결된 관계를 거치지 않고는 하나의 세계가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나의 세계가 무엇이 되어서 됐다 하더라도 이것이 관계에 있어 가지고 따라 나오지 않는 입장에 서면 문제가 크다는 겁니다. 반드시 상응적 관계를 중심삼아 가지고 하나의 세계가 되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모든 세계는 지금 무엇을 바라느냐? 하나의 세계를 바라고 있는 것입니다. 그것은 아무리 선진국가, 미국이라든가 혹은 독일이라든가 일본 같은 나라들도 전부 다 하나의 세계를 추구하는 것입니다. 또 미개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유식 무식을 막론하고, 선진국가 후진국가를 막론하고 전국가들은 하나의 세계를 추구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하나의 세계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되어야 되느냐? 중심이라는 것은 제일 큰 자리를 차지하는 것입니다. 중심이라는 것은 제일 큰 것입니다. 하나의 세계가 이만하다면 그 중심 자체가 설 수 있는 곳은 이것보다 작아서는 안 됩니다. 이 구형보다 작아 가지고는 중심이 못 돼요. 이것을 깨고 남음이 있어야 되는 것입니다. 그것을 지탱하고도 남을 수 있는 더 큰 내용을 지닌 중심이 있어야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볼 때, 인류 역사의 시작과 끝을 좌우할 수 있는 그런 큰 자리를 차지할 수 있는 것이 중심입니다. 처음과 나중, 이것을 중심삼아 가지고, 지금 역사적 과정에 이루어진 모든 관계, 인연으로 말미암아 이루어진 모든 평면이라든가 구형 형태는 처음 시작한 중심보다도 작은 입장에 서야 되는 것입니다. 따라 나오는 환경적 여건이 주체가 될 수 없는 것입니다. 중심이 주체가 되어야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