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의 순환법도에 따라 움직이고 있는 현세계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07권 PDF전문보기

자연의 순환법도에 따라 움직이고 있는 현세계

조류라는 것이 뭐예요? 물론 이 조류라는 것은 달에 의해서도 생기지만, 온도 차이에 의해서 열대지방의 물이 한대지방으로 흐르고 하기 때문에 조류가 생기는 것입니다. 여기는 멕시코를 중심삼고 돌아가고, 동양은 필리핀을 중심삼고 이게 돌아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것이 태평양을 중심삼고, 흑조(黑潮)라는 큰 것을 중심삼고 서로 연관관계를 이루어 움직이는 것입니다. 이것은 혼자 움직이는 것이 아닙니다. 전세계의 물은 전부 다 이 흑조를 중심삼고 움직이는 것입니다.

자, 이러한 조류라는 것이 자기가 가고 싶지 않다고 해서 '아이고, 난 가다가 그만두겠다' 할 수 있어요? 또 태양계를 중심삼고 보더라도 9개의 위성이 태양을 중심삼고 돌고 있는데 이 위성들이 '아, 이거 내 마음대로 하겠다'고 할 수 있겠어요? 그 궤도를 벗어나 자유행동을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또 동물 식물도 봄이 되면 '아이고, 내 마음대로 안 자라겠다' 해서 안 자랄 수 없는 것입니다. 여름이 되면 무성해져야 되고 꽃을 피워서 가을이 되면 열매를 맺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인류가 번식되어 나오는 데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그것은 순환운동을 통해 가지고 나이 많은 사람은 본연의 원소로 돌아가고 또 새로운 사람들이 태어나고, 이렇게 순환하면서 발전하고 커 나가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존재하는 이 모든 것은 자연법칙, 자연의 모든 순환법칙을 통해 가지고 자기 한계권 내에서 각자가 그것을 따라 운동하고 작용하면서 존속해 나가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