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의 중심이 되어 있는 마음과 전통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16권 PDF전문보기

존재의 중심이 되어 있는 마음과 전통

나라에도 중심이 있어야 돼요. 건전한 나라, 혹은 위대한 나라라고 말할 때에는 거기에 건전한 나라의 정신이 있어야 되고, 건전한 나라의 전통이 있어야 되는 것입니다. '미국' 하면 미국이라는 그 나라는 미국의 정신과 미국을 지도하는 중심에 따라서 그 이름이 결정되는 것입니다. 단위를 더 크게 해서 보면, 우주에도 우주의 마음이 있고 우주의 몸이 있는데 그 우주를 대표하는 것은 우주의 마음이라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라구요. 동양 사상에서는 천(天)이에요, 천. 천(天)ㆍ지(地)ㆍ인(人), 이 우주를 전부 다 합치면 하늘과 땅과 사람입니다. 하늘이 있고 땅이 있다는 것입니다.

하늘에도 몸과 마음이 있고, 땅에도 몸과 마음이 있습니다. 땅에 무슨 몸과 마음이 있느냐? 그것을 어떻게 생각해요? 인류가 따라갈 수 있는 역사노정이 있어야 되고 전통이 있어야 되는 것입니다. 정신적인 무엇이 있어야 된다구요. 그러면 하늘나라의 중심이 무엇이냐? 하늘나라의 마음입니다. 하늘나라의 마음 중심이 무엇이냐? 그것은 하나님입니다. 땅의 중심은 뭐냐? 「참부모입니다.」 땅의 역사를 중심삼고, 미국이면 미국 나라의 전통이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 땅에도 인류가 하나의 목적을 향해 갈 수 있는 전통이 있어야 돼요. 그 전통은 과거의 사람이나 현재의 사람이나 미래의 사람이나 할 것 없이 다 따라가야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