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조화·자유·행복은 사랑 가운데 깃들어 있는 것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28권 PDF전문보기

평화·조화·자유·행복은 사랑 가운데 깃들어 있는 것

그러면 그렇게 해서 남은 모습이 미녀겠어요, 추녀겠어요? 그건 분명히 추녀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그 25억 여자들 가운데 싸워서 거기에서 챔피언으로 남은 그 여자를 남자가 볼 때 `환영할지어다!' 그러겠어요, `나가자빠질지어다!' 그러겠어요? 어떻겠어요? (웃음) 그거 문제라구요. 그게 여자가 무엇 때문에 그러는 거예요? 무엇 때문에 남자를 찾겠다고 그렇게 야단이에요? 무엇 때문이에요?「사랑 때문입니다.」그러니 사랑이 얼마나 가치 있어요? 그 전쟁하는 것을 평화롭게 만들어 놓는 것이 사랑의 힘입니다.

여기 서울에서 큰 데가 어디예요? 외국에 가 있다가 오니까 요즘엔 명동은 뭐 옛날 촌거리 같아요. 저기 강남 가 보니까 명동은 촌 같은데, 어디가 서울의 제일 중심이에요? 보라구요. 러시 아워(rush hour;출퇴 근 시간) 시간이 되어서 명동이라든가 종로라든가 번화한 거리에 가게되면 사람이 꽉차서 간다구요. 종일 그래요.

남자 여자가 섞여 가지고 그저 떼거리로 몰려다니다가도 밤이 되면 고요하다구요. 싹 쓸어 버린 것같이 아무도 없습니다. 그렇다면 그거 어디 가서 숨어 있어요?「집입니다.」집, 집이 뭘 하는 데예요? 집에는 여자가 있으면 남자가 있기 마련입니다. 돌아다니던 여자들은 남자를 찾아가고, 남자들은 여자를 찾아가기 때문에 조용한 것입니다. 그렇지 않아요?

지금 사람이 문제인데, 여자 남자가 없으면 어떻게 교통 정리를 하겠나 생각해 보라구요. 밤 열두 시만 지나면 조용하지요? 그래, 무슨 힘이 이 일을 수습해요? 남자 여자의 힘이 그 일을 수습해요, 무슨 힘이 이 일을 수습하고 있어요?「사랑의 힘입니다.」

알고 보니까, 사랑의 힘이라는 거예요. 일생 동안 그저 끌어 당길 수 있고 안 떨어지겠다고, 붙어 살겠다고 야단하는 것이 부부의 사랑 아니예요? 그게 참된 부부의 사랑인 것입니다. 그리고 가만히 보면, 그것을 컨트롤하는 것이 남자도 아니고, 여자도 아니고, 보이지 않는 사랑의 힘인 것입니다. 이렇게 사랑의 힘에 끌려가서 집을 찾아가는 아낙네 남편네가 비참하더냐 이거예요. 장송곡을 부르느냐, 환영가를 부르느냐 할 때, 어떤 거예요? `아이고, 사랑하는 그 님을 만나자. 아이고, 사랑하는 그대를 만나야지.' 이래 가지고 꿈을 싣고 가는 것입니다.

꿈을 싣고 가서 남자하고 여자하고 서로 얼굴을 보며 하나되어 웃는 이것이 네 가지 조화입니다. 눈깔 콧깔…. 단계로는 셋인데, 요게 `반짝' 하는 데서 남자의 마음이 평화가 되고, 여자의 마음이 평화가 되는 것입니다. 또 한마디 `쎄쎄쎄쎄' 하게 되면 춤도 추게 되고, 화도 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게 뭘 갖고, 무슨 조화통이 그래요? 남자라는 동물의 조화통이에요, 여자라는 동물의 조화통이에요? 그것은 사랑이라는 조화통입니다.

그러니까 여자가 귀하더냐, 남자가 귀하더냐? 아닙니다. 그게 귀한 것이 아니라 사랑이 귀한 것입니다. 사랑 때문에 다 야단이라구요. 그럴 싸, 안 그럴싸?「그럴싸.」여기 흑인 식구들, 무슨 얘긴지 알아요?「조금 압니다.」조금 알아? 왜 조금 알아? (웃음) 그러니 한국말을 배워야 돼. 「예.」

자, 이러니까 무엇이 더 크냐? 잘난 남자도 잘난 여자가 좋은 것이 아니라 잘난 남자가 좋아할 수 있는 사랑이 좋고, 잘난 여자도 잘난 남자가 좋은 것이 아니라 잘난 여자가 좋아할 수 있는 그 사랑이 좋기 때 문에 사랑을 갖게 되면 잘난 남자 잘난 여자가 좋아하고, 못난 남자 못난 여자도 좋아하느니라!

평등의 내용, 평화의 내용, 자유의 내용이 사랑 가운데 깃들어 있기 때문에 사랑을 떠난 평화를 원하지 않고, 사랑을 떠난 행복을 원하지 않고, 사랑을 빼 놓은 자유를 원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런 모든 것이 어디서 출발하는 거예요? 평화라는 게 어디서 출발하고 행복이라는 게 어디서 출발해요? 하나되는 데서부터 출발하는 것입니다.

하나되기 전에 `아! 나는 행복하다.' 그래요? 결혼식 올리기 전에는 가슴이 두근두근하고 죽을 지경이라구요. 결혼식 전날이나 결혼식 하기 몇 시간 전에 퇴짜 놓을 수도 있는 거 아니예요? 그렇지만 사랑 관계를 맺어 놓으면, 네 활개 펼치고 잠을 자더라도 남편이 도망갈 수 없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