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졸업생들을 묶어서 단체를 만들어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31권 PDF전문보기

대학 졸업생들을 묶어서 단체를 만들어라

그렇기 때문에 허황된 욕심을 부리지 말라는 거예요. 착실하게 졸업생들, 동창생들을 묶어 나가라는 것입니다. 이화여대면 이화여대 동창생들을 묶어 나가고 말이에요, 숙명여대면 숙명여대 동창생들을 묶어 나가는 겁니다.

동창생들을 보게 되면 그렇잖아요. 거기에 제일 상급생이 있고, 중급생도 있고, 하급생이 있으면 말이에요, 이들을 연결시키면 되는 것입니다. 그런 전체 모임이 있으면 사회활동 할 수 있는 요인들은 다 모이는 거예요. 일을 하려면 나이 많은 사람도 필요하지요? 또, 중년도 필요하지요? 그 다음에, 젊은 사람도 필요한 거라구요. 자기들끼리만 모이면 누가 좋아하겠어요.

이래 가지고 단체를 만들어야 됩니다. 그렇게 되게끔 만들어 나가는 거예요. 이런 운동을 하면서 옆에 아무개가 있으면 어떻게 하든지 교육시키는 것입니다. 수련시키는 거예요. 수련을 1차 하고, 2차 하고, 3차 해서 묶는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 소망이 있다 하게 되면 찾아오게 돼 있습니다.

일이 그냥 그대로 저절로 되는 법이 있어요? 집을 짓는 데 있어서, 담을 하나 쌓더라도 벽돌에 시멘트를 발라서 쌓아야 담이 되지요. 그냥 그대로 벽돌이면 벽돌, 시멘트면 시멘트만 암만 쌓아 보라구요. 그게 담이 되겠어요? 물을 붓고 시멘트를 삽으로 이겨 가지고 발라야 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라구요. 어떻게 하든지 교육해서 우리 체제권 내에 들어올 수 있도록 만들어야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을 교육할 줄 알아야 됩니다. 딱 봐서 이야기해서 감동을 주었으면 `전체적인 모든 내용을 한번 들어 봐라' 하는 거예요. 그거 누가 맡아서 해야 되겠어요? 여자들이 해야 되는 것입니다. 여자들은 시간이 많잖아요. 여자들은 남편 나간 다음에 집에서 낮잠을 자든지, 그렇지 않으면 고스톱이나 하고 말이에요, (웃음) 일수놀이 같은 것밖에 할 게 있어요? 이런 사실을 알게 되면, 밤잠을 안 자고 시누이든 사돈의 팔촌이 있으면 말이에요, 전부 다 한번 요리해서 움직여야 될 거 아니예요? 그거 움직이지 않으면 인간이 아니예요. 이것이 얼마나 위대하고 무서운가를 알아야 됩니다. 그래서는 안 되겠어요.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