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을 대표했다는 것은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47권 PDF전문보기

일본을 대표했다는 것은

일본의 역사가 2천 몇 백 년이에요?「2천 6백 몇 년….」6백 5십 몇 년이지요? 그러니까 일본 사람은 2천 6백년의 역사를 안고 살고 있는 것입니다. 그것이 어떤 자리냐? 주류권의 이삭의 끝, 가지권의 이삭의 끝입니다. 그게 이삭의 제일 밑의 가지 끝이에요, 이삭의 제일 끝에 가까운 가지의 끝이에요? 그 자리가 어디인가에 따라 이렇게 다른 것입니다.

결국 자기라고 하는 것은 전체를 대표하고 있다고 하는 것입니다. 자기의 입장에서 보면 전체의 대표가 되지 않으면 안 된다구요. 대표가 되는 데는 자기가 가지의 이삭 끝이라고 해도 그 끝이 개별적으로 분별된 그 위치에서의 자기를 생각해 나가야 됩니다. 동서남북과 더불어 중심, 전후 좌우와 더불어 중심에 연결되는 그런 대표적인 자리에서 이삭의 끝이 되지 않으면 안 된다구요.

여러분은 그런 관념을 가지고 있지 않지요? 그런 관념을 생각해 본 적도 없고 선생님의 말씀을 생각해 본 적도 없는데, 지금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그런 자리에 서 있군요. (웃음) 여러분 모두 다 일본에서 제일이 되고 싶지요? 일본에서 제일이 된다고 하는 것, 일본을 대표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천주의 모든 것을 부여받는 권한입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일본 사람으로서, 일본을 대표했다는 것 뿐만이 아닌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본다면 세계의 대표권을 가지고 출전한 올림픽 대회와 마찬가지예요. 지방으로부터 시작해 가지고 현을 통해서, 나라를 통해서, 아시아를 통해 대표가 되어서 마지막의 승리권을 취해 나가는 것과 마찬가지로 세계를 대표한 것입니다. 챔피언이라고 하는 것은 뭐냐? 세계 첨단에 서는 것입니다. 챔피언은 그것을 대표한 내용의 역사를 갖지 않으면 챔피언 십이 안 됩니다. 그러한 일본 사람이 되라구요. 여러분은 틀림없이 그러한 일본 사람들이지요? (웃음)

미국에 온 일본 사람의 이러한 것을 역사를 통해서 보자구요. 종교권의 젊은이가 대학을 졸업하고 국내에서 수련을 받고 시험에 합격한 사람은 브리지포트에 오라고 합니다. 그리고 수련을 하지요? (웃음) 수련이라고 하는 것은 공부라구요. 유치원도 공부요, 초등학교도 공부요, 중학교도 공부지요? 공부라구요. 그리고 고등학교도 공부, 대학도 공부예요. 공부해서 뭘 해요? 모든 대학은 대학 교육권을 대표하고 있습니다. 대학 교육권을 대표하고 있기 때문에 그 학교를 나라가 인정하는 거라구요. 전세계적이고, 전국적인 평균 기준으로 인정하는 거라구요.

북쪽으로 가도 그래요. 전부 다 전체를 대표해서 상대 관계의 관념 위에 서 있기 때문에 그렇게 말하지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자기의 초등학교는 전부 다 일본을 대표하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 가정도 그렇지요? 일본에서 제일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것입니다. 모두 다 그렇게 생각한다구요. 모두 다 다른 얼굴을 하고 있지만 마음은 대표가 되려고 한다구요. 모두 다 대표적인 첨단에 서고 싶다고 생각하는 것이 인간의 통상적인 바램입니다. 왜 그래요? 대표라고 하는 관념을 갖고 싶은 것입니다. 대표라는 관념, 그것을 대표했다고 하면 완전히 자유가 되는 것입니다. '일본 사람을 대표했다.'고 하는 것은 자기 자체로부터 대표했다는 내용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 내용은 무엇이냐? 그러기 위해서는 '나는 이렇게 이렇게 일본 전체를 구하기 위한 관계를 가지고 해 왔다.' 고 하는 역사를 갖지 않으면 안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