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단계의 담으로 싸인 감옥이 인간세계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55권 PDF전문보기

8단계의 담으로 싸인 감옥이 인간세계

감옥에 가 보면 말이에요, 해방의 날, 석방의 그 날이 얼마나 희망적인지 모른다구요. 그걸 체험하지 않은 사람은 몰라요. 감옥에서 장기형을 받아 가지고 오래 된 사람들은 그 해방의 날, 석방의 날이 가까워 오면 올수록 심각한 것입니다. 대개 오래 살던 사람들은 석방되기 전 3개월 기간이 중요한 기간이에요. 지금까지 살아 나온 모든 그 시대를, 감옥에서 오랜 기간 살게 되면 3개월 전까지는 전부 잊어버리는 것입니다. 세상과 관계된 자기 생활 주변의 모든 내용을 완전히 잊어버린다 이거예요.

출감 3개월 전까지는 완전히 잊어버렸지만, 석방의 날이 될 때는 3개월 즈음서부터 그게 전부 회생하는 것입니다. 회생하는데 옛날과 다른 새로운 세계를 향하는 회생의 시대를 맞는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새로운 것을 생각하기 때문에 밤잠을 못 자는 것입니다. 잠을 못 자고 이렇기 때문에 대개 오래 감옥살이를 한 사람은 요 기간에 많이 죽는 것입니다.

감옥이라는 것은 전부 다 담에 둘러싸여 가지고 바깥 세계를 그리워하는 거예요. 담 안의 자기 살던 생활이 있지만 '이것을 어떻게 박차고 나가느냐?' 한다구요. 이게 참 희망적이라구요.

요것이 인간세계의 감옥을 중심삼은 환경적인 내용입니다. 인간이 타락한 것은 자연적인 큰 감옥, 모든 인류가 큰 감옥에 들어와서 사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 타락한 세계에서 어떻게 해방되느냐? 이게 큰 문제라구요. 개인·가정·종족… 이 8단계를 어떻게 해방되어 나가느냐?

개인적인 담이 있다 이거예요, 개인적인 담. 그 다음에는 가정적인 담이 있습니다. 나라는 것을 중심삼고 보게 되면, 내가 이렇다 하는 이것이 나의 담입니다. (판서하시면서 말씀하심.) 이렇게 연결돼요. 이게 8단계입니다. 이게 역사입니다. 개인·가정·종족·민족·국가·세계·천주 이렇게 되어 있는데, 이건 전부 다 울타리예요. 그런 걸 느끼지 못한다구요, 보통 사람은. 그러나 이런 담이 되어 있다구요. 이걸 어떻게 넘어가느냐? 타락 때문에 이러한 결과를 가져왔으니 인간의 책임이라는 것입니다. 인간들이 잘못해서 가져왔기 때문에 인간의 책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