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훈련, 산 훈련을 거쳐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63권 PDF전문보기

바다 훈련, 산 훈련을 거쳐야

선생님이 1천372파운드의 튜너를 잡았어요. 킬로로 하면 얼마예요? 650킬로그램입니다. 너, 몇 킬로야?「70킬로그램입니다.」그러면 너의 몇 배야? 너의 열 배에 가까운 것을 잡았다는 것입니다. 이번에 뉴 호프 배를 다 봤어요?「예.」뉴 호프는 어떻게 되어 있느냐? 보통 튜너잡이 배는 싣는 창고로 되어 있는데, 이건 뭐 뒤로 문이 있어 가지고 안 들어가서 어떻게 간신히 실었습니다. 이걸 배에다 늘어놓으니까, 엑스(X)로 이렇게 해 놓아도 꽁지가 배에서 보이더라구요. 그게 14피트에서 20피트 가까이 됩니다. 너는 몇 피트야?「한국 사람은 피트를 잘 모릅니다. 미터 센티미터 단위기 때문에.」여러분 둘은 넘을 거라구요. 육척 하면 큰 키인데 말이에요.

종교 지도자라도 산에 가서 짐승을 잡게 되면 와일드해야 됩니다. 뛰는 사슴이 죽기 전에 칼로 심장을 찔러 가지고 파이프로 피를 먹을 줄 알아야 됩니다. 할 수 있어요? 어때요, 여자들? 잔인할 때는 잔인해야 됩니다. 좋기만 해서는 안 됩니다.

튜너 같은 것은 황소만한 무게가 나갑니다, 황소 한 마리. 4백 킬로 정도 나가니까 말이에요. 이런 튜너를 잡아 가지고 울대를 끊으면 피가 몇 말이 나와요. 배 주변이 완전히 핏빛이 됩니다. 종교 지도자가 그 놀음 하고 있으니 안됐지요. 어떻게 생각해요? 석가모니는 자비를 가르쳐 가지고 살생을 삼가라고 했는데, 통일교회 교주 문총재는 산에 가서 멧돼지도 잡고 사슴도 잡고 있습니다.

내가 곰을 못 잡아 봤어요. 이제 내가 곰을 잡으려고 하는데 말이에요. 곰을 잡으러 산에 올라가려고 해도, 알래스카 산은 무시 못 한다구요. 보기엔 전부 다 잔디밭 같고 올라가기 쉬울 것 같은데, 아니예요. 관목이 짝 깔려 가지고 돼지들도 쉽게 못 갑니다. 곰도 못 다니니까 다니는 길이 있어요. 그러니까 그 길을 찾아가면 짐승을 만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효진이가 알래스카 산에 올라가려면 땅하고 코하고 한 자도 안 된다는 것입니다. 코가 산하고 키스하려고 한다는 거예요. 그러니 얼마나 힘들어요? 그런 훈련이 필요합니다. 그런 훈련을 할 거예요, 통일교회를 그만둘 거예요?「훈련하겠습니다!」불평하지 마요.

아침에는 다섯 시에 일어나는 것입니다.「예!」이제 한 시가 돼 온다구요. 나는 세 시까지 얘기하고 한 시간 반 자고 일어나는 것입니다. 세 시까지 얘기할까요, 다섯 시까지 얘기할까요?「다섯 시까지….」(웃음) 그래, 배에 나가서 졸지 않을 자신 있어요?「예.」그렇게 못 해요. 가미야마가 그랬어요. 가미야마가 일본 협회장도 하고 다 그랬는데 말이에요, 계속 데리고 다니니까 배에 나가 가지고 어땠는 줄 알아요? 선생님은 나가서도 안 자요. 자더라도 눈을 뜨고 자요. (웃음) 그런 훈련을 했다구요. 안 자는 것 같지만 자는 것입니다.

제일 고생한 것이 감옥에서 취조를 받을 때입니다. 좀 해 가지고는 불지 않거든. 그러면 새빨간 방에 집어넣는 거예요. 그러면 사흘도 못 가서 정신이 돌아요. 그런 거 모르지요? 재우지 않고 내버려두면 혼자 웅얼웅얼하는 거예요. 그걸 녹음하는 것입니다. 그 말이 뭐냐 하면, 자기 마음속의 제일 중요한 것을 말 안 해야겠다 하면서 그 말을 하는 것입니다. 안 하려고 하는데 전부 다 불어대는 것입니다. 그런 조사를 하는 것입니다.

세상이 간단하지를 않아요. 그런 환경에서 비밀을 지켜야 됩니다. 입을 열게 되면 수십 명의 동지들 생명이 왔다갔다하는 것입니다. 자기 생명 하나를 중심삼고 수백 명의 생명을 방어하겠다 할 때는 자기 생명을 초개와 같이 끊을 수 있는 그런 훈련들이 되어 있어야 됩니다. 그래야 그런 동지들을 규합해서 혁명적인 일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바다 훈련, 산 훈련을 전부 거쳐야 됩니다. 그건 누구나 다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 다음에는 자기가 자기를 훈련해야 됩니다. 눈을 훈련해야 되고, 코를 훈련해야 되고, 입을 훈련해야 되고, 귀를 훈련해야 되고, 손발을 훈련해야 되고, 마음 몸을 훈련해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