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산업에 지시한 내용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87권 PDF전문보기

통일산업에 지시한 내용

그렇기 때문에 선생님이 미국으로 떠나면서 통일산업이 중요한 산업이기 때문에 지시한 것이 뭐냐? 보라구요. 통일산업의 이 기계공업이 최고 기술이라구요. 자동차 부속품이 3만 개의 단위가 있어요. 3만 개 이상의 부속품이 있기 때문에 그 단위의 술어만 전부 다 알려고 해도 하나의 조그만 콘사이스가 되는 거예요.

그것을 알고 나서 기계분야의 전문가로 책임져야 할 텐데 하나도 몰라요. 고등학교 출신, 대학도 안 나왔어요. 이래 가지고 통일산업의 부장이니…. 부장 하게 된다면 대학을 나와 가지고 15년 이상 실적이 있어야 되고, 전문분야의 학술용어를 다 알고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구요. 또 회의를 하는데 무슨 말, 무슨 회의를 했는지 하나도 몰라요. 와서 보고를 꾸밀 수 있는 내용을 모르는 거예요. 이래 가지고 부장이니 국장이니 간부 여덟 사람을 인사조치 한 거예요. 그냥 모가지를 자를 수 없으니까 소공장을 만들어 가지고 소공장 책임자로 만든 거예요. 그걸 떼 준 거예요. 떼 줘 가지고 '너 경영해 가지고 전부 다 기반 닦아라. 그 대신 물품 주문은 통일산업이 해 줄게.' 이랬는데도 3년도 못 가서 전부 다 팔아먹었어요. 이 놈의 자식들! 그것 실력 없으니까 그렇다구요. 부잣집 자식이 부모님이 공을 들였던 모든 재산을 팔아먹을 수밖에 없던 그와 같은 과정으로 들어갔으니, 통일산업이 한국 산업계에 있어서 실패작의 표본이 돼 있다는 평을 받게 된 거라구요.

보라구요. 통일산업을 만들 때 어느 누가 환영한 사람이 하나도 없어요. 여기 유협회장 같은 사람도 말이에요, 내가 통일산업의 전신인 예화산탄공장이 있었던 수택리를 하루에 세 번까지 간 날이 여러 날 된다구요. 하루에 보통 두 번 간 거예요. 왕복하려면 3시간 걸려요. 두 번 가면 6시간 더 걸린다구요. 그걸 매일같이 몇 년 동안 했는데 한번도 따라 나서지를 않아요. 이제 우리가 개발해 가지고 만든 공기총을 박정희 대통령이 후원한 거예요.

그런데 공기총 때문에 조류가 없어지게 되자 문제가 생겼다구요. 참새가 전부 다 없어지게 됐다 그거예요. 이게 지방에서 문제되니까 기성교회가 가만있어요? 별의별 부처의 중요 요원들을 찾아가 사방으로 연합해 가지고…. 중앙정보부 중심삼아 가지고 관련 부서를 찾아가고, 혹은 치안국을 찾아가 탄원한 거예요. 그래 가지고 조류 보호정책을 펴게 한 것입니다. 세계는 자연물 보호를 위해서 문제시하는 세상인데, '한국에서는 조류 멸종하는데 정부가 도와준다.'고 해서 문제가 얼마나 많았어요?

자, 그러니 이제 정부의 시책으로 하여금 어느 때까지 이것을 허가할 수 없다는 걸 통고받았다구요. 1년밖에 안 남았어요. 그래 하루에 생산량이 얼마냐 하면, 80정 이상을 못 만들었어요. 그래서 80정의 10배를 준비를 하자 이거예요. 10배를 어떻게 늘려 놓느냐 이거예요. 이래 가지고 80정이 4백 정 이상 5백 정을 만들어 낸 것입니다.

그걸 팔아라 해 가지고…. 사람이 단합하면 무서운 힘을 발휘합니다. 하루 80정을 못 만들던 것을 공정과정에서 인간 중심삼고 선생님이 단합시킨 거예요. 선생님이 새벽 1시 반에 집을 나서서 공장에 거의 2시 반에 도착하는 거예요. 통행금지 시간입니다. 그래 가지고는 전부 다 피해갈 수 있는 남산 도로를 통해서 가는데, 거기에 지서에 사람을 보내 가지고 내가 가면 묵인하게 만들어 가지고 가는 거예요. 2시 반에 가게 되면 전부 다 자고 있는 거예요. 발길로 들이차면서 '선생님이 나오면 준비해 가지고 맞아야지, 자고 있어? 준비해서 공장 움직일 수 있는 체제를 만들지 않으면 죽어. 망한다.'고 달달 볶아 3개월 이내에 그런 생산체제를 갖춰 놓은 거예요.

이거 무서운 거예요, 사람이. 단합하면 위대한 힘을 창출해 냅니다. 내 말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예.」현재 문제는 선생님이 걱정을 안 해요. 선생님이 지시한 대로 활동하고, 그런 배짱을 가지고 현재의 선생님의 상대적 실체대상이 돼 있느냐 하는 게 문제입니다. 선생님이 걱정 안 하는 것은 그건 해결된 거예요. 문제는 거기에 도달하는 여러분 때문에 망하는 거예요, 여러분 때문에.

그런 것을 전부 다 만들어 가지고, 생산 자재를 거기에서 생산해서 조립해 가지고 1년 동안에 10배에 가까운 총을 만들어 배부했어요. 팔겠으면 팔고, 팔아라! 강제로 다 나눠줬어요. 그걸 가지고 월부로 받아 가지고 먹고 살아라 이거예요. 그래 가지고 본부에 납품 못 하고 지방에서 깔아 놓은 빚들이 많다구요. 알겠어요, 무슨 말인지?「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