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사업을 할 수 있는 길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91권 PDF전문보기

수산사업을 할 수 있는 길

그래, 무엇을 시작해도 그것 중심삼고 자기 생활할 수 있는, 먹고살 수 있는 기반을 닦을 수 있는 거라구요. 열심히 하면 돼요, 열심히. 여기서 어부들이 조그만 통통 배 타고서 일하는 이상 일해야 먹고사는 거예요. 별동부대같이 앉아 가지고 뭐 낚시만 다녀서 돼요? 여기 전부 다 뭔가? 주낙도 만들고 말이에요. 그 다음에 그물 배도 만들고 말이에요. 앞으로 낚시하라고 내가 그러겠어요? 비지니스, 수산사업할 수 있는 길을 세계에 내가 닦고 있는데 거기다 전부 다 출세시키려고 그런다구요. 제주도에서 전부 다 늙어지면 무엇이 돼요? 따라지밖에 더 돼요? 알겠어요? 코디악도 서너 사람 가 있고 말이에요. 남미도 서너 사람, 구라파나 오대양 전부 다 흩어져 보라구요. 제주도가 얼마나 유명해지겠느냐 이거예요.

그래 가지고 친구들이 전부 다 한 사람이 두 사람 세 사람이 되면 수 십 명, 수백 명을 데려올 수 있는 것 아니냐구요? 그러면 제주도가 살 수 있는 거예요. 지금 제주도가 외부 사람들이 오는 걸 전부 다 좋아해요? 어디 누가 제주도 사람을 데려갈 사람이 하나도 없다구요. 이 동네가 이러다 망하지요. 다 쫓아내야 돼요. 큰 재벌들이 오게 되면 전부 다 도(道) 교외를 중심삼아 가지고 난민 같은 곳, 좋은 데 한 곳에 집을 지어줘 가지고 말이에요. 제주도 사람이 반대할 수 없는 거라구요. 우도 같은 데 집 적게 지어 가지고 한 데 몰아 넣는 거예요. 얼마든지 할 수 있는 거예요.

또, 그 지역 동네에 있어서 외국 사람이 많이 출입하면 그 아들딸이 외국에 많이 나가 출세할 수 있는 것인데 그런 것이 없다구요. 사람이 많이 몰리는데 제주도 사람들이 일본 사람이 들어오는 것도 좋아하지 않고, 중국 사람이 들어오는 것도 좋아하지 않는다구요. 그게 뭐예요? 옛날 저 10년 20년, 몇십 년 전 50년 전의 그 환경을 누가 찾아와요? 전부 다 모래가 없으면 말이에요, 섬에 가 모래를 실어와 가지고 해수욕장을 얼마든지 만들 수도 있는데 왜 못 만들어요? 내 말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해수욕장 있다고 해수욕장을 왜 못 만들어요? 땅을 파 가지고도 할 수 있다구요. 전부 다 마리나(marina;해안 산책길) 같은 것도 만들 필요 없어요. 전부 땅을 파 가지고 말이에요. 요즘에는 땅 파는 게 쉽잖아요. 마리나 같은 것 하면 제방 만들 게 뭐예요? 팡 파고 들어가 가지고 한껏 가 가지고 얼마든지 마리나 만들 수 있는 거라구요. 그래 가지고 물이 돌아 나갈 수 있는 파이프만 한 곳 열어 놓으면 말이에요. 문 열어 놓으면 죽지 않아요. 고기도 그냥 우글우글 하니까 밑감만 주면 앉아 가지고 투망 쳐 가지고 잡을 수 있고 낚시질하는 것도 만들 수 있는 거라구요. 개발할 수 있는 것이 무한이라구요. 이 사람들, 제주도 사람들을 따라 가지고 무엇이 되나 말이에요. 알겠어요?「예.」

임자들도 수렵대회 하라고 내가 돈을 그 때 1억 줬나?「1억입니다.」1억 다 날려 버렸지?「지금 있습니다, 아버님.」얼마 남았어?「두 번 하고 지금 한 2천만 원 남았습니다.」2천만 원이면 전부 다 그걸 이 사람들 중심삼고 전국적으로 조직해 가지고 수렵연합회 같은 것을 회원제로 만들어 가지고 말이에요. 전부 다 여기 총을 가지고 각각 이장들을 찾아가라는 거예요. 팔도강산 찾아가는 거예요. 다섯 명이면 다섯 사람 파송해 가지고 있으면서 거기에 수렵대회 중심삼고 '제주도에 내가 낚시터하고 수렵장을 마련했는데 거기는 낚시가 없지 않느냐? 제주도에 오면 전부 낚시도 안내할 텐데….' 이래 가지고 친구 만들고 그것을 확대시킬 계획을 해야지 여기서는 따라지 되어 못 사는 거예요. 알겠어요? 「예.」

김광인이가 배 만드는 것이 지금 좋다고 생각하지만 그 배를 누가 사지 않는다구요. 그것 배 안에 그게 뭐예요? 내가 그렇기 때문에 앞에 나가지도 않는다구요. 기분이 나빠서 말이에요. 도끼로 까부숴야 돼요. 김광인이는 그것이 좋다고 그러지만 말이에요. 내가 그래서 얘기를 안 한다구요. 좋아하는 것을 전부 다, '너 잘 한다, 잘 한다' 해 가지고 다른 것 이제 도면을 갖다가 시키면 되는 거예요. 이 배는 이제 제주도 어부들에게 그냥 줘라 이거예요. 그것 하나 그냥 주라는 거예요. 조선소에서 한 번 그냥 주라는 거지요. 얼마나 좋아하겠나?

그래, 내가 남미에 가 가지고 우리 호텔에 있어서 기념하는 걸 중심삼아 가지고 전부 다 '원 호프' 28척, 16피트 짜리를 상금으로 전부 나눠 준 거예요. 그것이 이제 유명해져요. 지금 그걸 만들고 있어요. 이제 상금 줄 때는 말이에요. 대통령이 나오던지 부통령이 나오던지 전부 다 해 가지고 아예 소문나게 할 거라구요. 그러면 33개국에 죽 소문나게 됩니다. 한 나라에 배 4대씩 중심삼고 수산사업 기지를 만들면 그 이상 이익이 어디 있어요? 그래, 사업자는 자기 중심삼고 자기가 생각하지 말라는 거예요. 엉뚱한 생각을 해야 돼요. 그래서 내가 오늘은 마라도?「예.」거기 가서 전부 다 내가 이제는 개발해야 되겠다 생각하는 겁니다.

밑감도 그래요. 새우만 해서 돼요? 새우만 해 놓으면 전부 다 조그만 고기들이 들어가자마자 따먹잖아요? 새우보다 큰 것을 가지고 밑감 해 놓으면 말이에요, 히라시가 새우만 먹나요? 배고프면 아무것도 먹지요. 그래, 하루 종일 잡아 가지고 요런 것 세 마리 잡고, 두 마리 잡으러 다니는 거예요? 선생님에게 미안하지도 않아요? 남미에 가게 된다면 낚시 다섯 개만 해도 내가 한꺼번에 다섯 개 다 잡아요. 낚시 다섯 개를 해 놓으면 순식간에 다섯 개 다 문다구요. 그것이 여기 있는 조기예요. 수조기라구요. 수조기 같은 것이 조기보다 더 맛있다구요. 여기 한국도 유종관이가 그걸 전부 다 소금 절여 가지고 한국에다 팔아먹으라고 하니까 못 한다고 하더라구요. 거기 가서 그 사람들 사는 식으로 살려고 하면 안 된다구요. 알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