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 새먼과 핑크 새먼까지 연구해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91권 PDF전문보기

킹 새먼과 핑크 새먼까지 연구해야

아니, 33마리인데 우리가 5마리밖에 못 잡았어요? 그건 뭐냐 하면 우리는 대개 보게 되면 70피트에서 65피트 이내에서 잡혀요. 그러니까 멀리 갈 필요 없어요. 요기를 왔다갔다 왔다갔다해도 돼요. 잡는 것도 빨리 잡는다구요. 이거 하나 잡으려고 두 번 왔다갔다하게 된다면 시간 다 버리는 거예요. 시간을 단축하는 것하고 요 거리 중심삼고 효과적으로 왔다갔다하는 거예요. 그래, 두 사람이 같이 하게 된다면 한 번에 두 마리씩 잡으면 말이에요. 열 번 갔다 오면 20마리 되는 것 아니예요? 열 번만 왔다갔다하겠어요?

그러니까 문제는 거기에 있는 거예요. 고기가 물어 줘야지 별수 있나? 깊이하고…. 깊이가 이제…. 연어를 해 본 사람들은 대개 알지요. 깊이도 일정한 깊이가 아니예요. 80을 들어가게 되면, 언제나 고기가 왔다갔다하게 되면 말이에요. 이렇게 돼 있는데 여기 이렇게 수면이 넓은 데 자기 활동 범위를 중심삼고 떠오르지, 여기에 85피트 되는데 80에 하게 되면 안 되는 거예요. 그래, 55, 65, 이렇게 해서 20발을 더 올라와야 된다는 거예요. 그걸 맞추지 못하는 거라구요. 고기는 올라가게 되면 떼거리로 안내하는 대장을 따라서 죽 움직인다구요. 고기들은 그렇게 돼 있어요. 전부 떼거리 고기들이 밀려다니잖아요? 그러니까 암만 깊더라도 전부 다 안내하는 그 고기를 따라가는 거예요. 그러니까 이게 활동 범위가 상당히 빠른 고기니만큼 말이에요. 저 깊은 데서 이게 움직인다는 거예요. 그래, 될 수 있는 대로 고기들이 빨리 갈 때는 공기 문제도 그렇고, 내려가면 공기가 희박해지거든요. 그러니까 고기도 빠른 고기는 떠다닌다구요. 투나(tuna;참치)도 그래요. 갈 때는 전부 떠가는 거예요.

만약에 그걸 잘 알면 무슨 고기는 몇 미터에 서 몇 미터 있다는 걸 아는 거예요. 대개 뭔가? 피쉬 파운더(fish founder)가 보게 되면 대개 알잖아요? 그것을 알려 줘야 된다구요. 봐 가지고 몇 피트 아래 이게 있다는 것을 말이에요. 그걸 전부 다 코치해 줘야 돼요. 고기들이 나오지요?「예」나오면 몇 발 아래 있다는 것을 대번에 맞춰야 된다구요. 깊이가 문제가 아니라구요. 언제든지 그걸 봐 가지고 조정해 줘야 됩니다. 우리가 새먼(salmon;연어) 잡는 게 그렇잖아요? 그래, 몇 피트면 틀림없이 문다구요. 지나가더라도 틀림없이 문다구요.

이 때 한 마리 두 마리가 아니예요. 수십 마리가 한꺼번에 밀려다니는 거예요. 그러니까 거기에 내 놓으면 대번에 무는 거예요. 이렇게 죽 해서 컨트롤해야 돼요. 깊이가 문제가 아니라구요. 대개 보게 되면 그 파워가 이렇게 다 보이지요? 깊이가 말이에요. 각도가 얼마 돼 있고 하는 것이 보여요. 그리고 고기들이 전부 얕다고 해서 얕게 있는 것이 아니예요. 어느 일정한 거리에서 왔다갔다하는 거라구요. 큰 놈, 작은 놈들이 압력을 받게 되면 숨이 차는 거예요. 그러니까 될 수 있는 대로 밑창에 가면 압력 받기 때문에 올라오는 거예요. 30미터, 60미터만 내려가게 된다면 드럼통이 짜부러지는 거예요. 그래, 안 나올 수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어탐기에 달라붙어서 지시를 해야 돼요. 그런 것도 생각지 않았지? 그리고 바람 부는 날하고 바람 안 부는 날이 차이가 있다구요. 그런 것을 잘 알아 가지고 해야 된다구요. 제주도에 있는 사람들은 어탐기를 대기 때문에 무슨 고기는 몇 미터 해서 다 나와 있다구요. 그걸 모르고 하는 사람이 깊은 데 따라 가지고 전부 다 하려고 그런다는 거예요. 깊은 데 수심을 중심삼고 다섯 발 위면 다섯 발까지 맞추면 안 문다는 거예요.

그 줄을 띄울 때 무거운 연추를 달고 하게 되면 다섯 여섯 다 낚시를 달 수 있다구요. 어저께도 셋도 안 되는데 꼬이기는 왜 꼬여요? 안 꼬인다구요. 이렇게 물이 차 있는데 왜 꼬여요? 들어갈 때만 딱 해서, 전부 다 꼬여 있어서 풀리지 않으면 모르지만 말이에요, 풀고 다 펴진다구요. 우리 치그니크(chignik)에 가서 트롤링 할 때 둘을 가지고 셋 넷 다 하지 않아요, 이렇게?

이제는 허드슨(Hudson) 강에서 스트라이프 배스(striped bass;줄무늬 농어) 잡게 되겠구만.「4월 10일까지….」「아직 좀 이릅니다. 3월이기 때문에요.」지금은 조금 이르지. 지금은 조지아(Georgia;미국 동남부의 주)지요. 거기서부터 올라오는 거예요. 3월 10일께라 그래?「4월 10일 됩니다. (정원주씨)」누구한테 물어 봤어?「마이크한테 물어봤는데요. 그쪽에서 뱃길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스트라이프 배스 잡으면 그 다음에는 코디악에 가야지?「예.」「6월 초입니다.」5월이라구. 날짜가 5월이잖아요. 5월이 재미있다구. 두 차례거든요.

이제는 내가 고기 잡는 것도 개발하고 다 이랬는데 심산(心散)해요. 자기들이 다 해야 될 것인데 말이에요. 그래서 이제 앞으로 어떻게 양식해서 킹 새먼하고 핑크 새먼을 어떻게 번식을 시키느냐, 개종하느냐 하는 문제를 연구해야 된다구요. 자, 밥 먹자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