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은 밉고 고운것을 소화하는 것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96권 PDF전문보기

사랑은 밉고 고운 것을 소화하는 것

사랑이 밉더냐, 곱더냐 정의할 수 있어요? 사랑은 뭐냐? 밉고 고운 것을 소화하는 것입니다. 사랑은 말이에요, 싸우는 것도 말릴 수 있게 되고, 안 싸우는 것도 싸울 수 있게끔 하는 거예요. 사랑이 원수를 만들 수 있는 거예요. 그렇지요? 원수를 소화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이걸 잘만 쓰는 날에는 지상·천상천국, 하나님이 안 따라다닐 수 없는 그런 고속도로를 만드는 것입니다. 이럴 수 있는 것이 사랑이에요. 참사랑, 알겠어요? 그런 개념은 뭐 설명 안 해도 다 알지요. 그렇게 살았지요? 살았나, 안 살았나? 물어보잖아요.「살고 있습니다.」살고 있어요? 「예.」

임자는 일본말 다 할 줄 알아?「예.」일본말 다 할 줄 알아, 몰라?「배우고 있습니다.」누구한테 배우나? 누구한테 배워요? 어머니 후계자예요. 어머니 후계자가 색시라구요. 색시 얻으려면 그 나라 말을 배워야 됩니다. 시집간 간나들은 할 수 없이 그 가정의 일족에 있어야 배우지, 자기 둘만 있으면 절대 말을 못 배웁니다. 남자가 말을 배워야지요. 꽁 해 가지고 배우려고 생각 안 하거든요. 아기 낳고 그 다음에는 옆에 것을 볼 수 있어요? 일방통행의 마음을 생각하는 여자니 아기를 사랑하게 되면 뭐 한국말 배울 게 뭐예요? 그러니까 남자가 전부 다 먼저 배우는 거예요.

나중에는 여자를 가르쳐줄 수 있겠지? 아, 물어보잖아요. 남자가 언제든 꼭대기 올라가야 될 거 아니예요? 여자를 가르쳐줘야 됩니다. 여자를 잠재워 놓고는 공부하는 거예요. 왜 남자가 못 해요? 머리가 없나 뭐가 없나? 왜 대학 나왔다는 여자, 대학원 나온 여자를 꼼짝 못하게 할 수 없어요? 노력하면 얼마든지 할 수 있다구요. 책이 없나 뭐가 없나? 대학 4년이라는 것은 1년 이내에 다 할 수 있는 거예요.

머리 좋은 사람은 1년도 안 걸리지요. 몇 개월에 다 할 수 있는 거라구요. 잘났다고 대학은 무슨 대학…! 자랑할 게 없어요. 무엇을 자랑하느냐? 사랑에는 없는 것이 없습니다. 사랑이 왕초이기 때문에 영계 가지고 나 동경대 대학원 무슨 졸업생이다, 박사 코스다 하는 것은 다 소용없다는 것입니다. 동경대는 뭐라고? 도다이(東大;とうだい)할 때는 등대(台;とうだい)니까 밤에나 필요한 것이지 필요 없는 거예요. 사랑의 등대를 가져라 이거예요. 알겠어요?「예.」여러분은 이제 일본말, 뭐 한국말, 일본 사회의 전통, 한국의 전통 다 집어치워라 이거예요. 그거 싸움하고 안 된다구요. (녹음이 잠시 끊김)

언제나 시뻘겋다는 거예요. 여자들 전부 다 음부를 보게 되면 시뻘건 빛이 나요. 또, 여자 입이 큰 것은 그것도 커요. 아, 왜 웃어요? 바람기가 많다 이거예요, 바람기가. 왜 이런 얘기를 하느냐? 그 다음에 궁둥이 큰 여자는 그것을 즐기기 때문에 크다구요. 판이 넓으니 찌그러지지 않잖아요. 벌써 보면 알지요. 저거 전부 다 한 남자가 아니고 세 남자를 거느리겠다 생각하는 거예요. 너무 커도 안 되고 너무 작아도 또 못 낳아요. 자궁이 없어서, 골반이 붙어 버리면 아기를 못 낳는다구요. 적당해야 돼요. 남자 여자 궁둥이 크기도 봐야 된다구요.

여러분 궁둥이 보고 결혼해 줬어요? 사진 보고 결혼해줬지요. 상통을 보면 얼굴이 어떻게 되니까 궁둥이는 어떻고 몸은 이렇다는 것을 안다구요. 그러니까 재까닥 재까닥 사진 보고 맞추어 준 거예요. 야, 누가 그거 맞추었는지 잘못 맞추지 않지 않았다 이거예요. 여러분은 그것이 무슨 말인지 몰라요. 내가 그런 말을 많이 하지요? 잘못 맞추지 않지 않았다. 그거 잘 봤다는 얘기예요. 그것은 모국어 아니면 이해 못 하는 거예요. 알겠어요?「예.」

그래, '일본 여자들 절대 자랑 말라. 3년 이내면 내가 너희들을 가르쳐 줄 것이다.' 생각해야 된다구요. 그래서 어린애 만화책 같은 것도 전부 보는 거예요. 재미있게 보는 거예요. 아기들을 키워야 되겠거든요. 누가 키워야 돼요? 어머니는 바빠 가지고 고달프니 잠만 잔다고 하는 거예요. 아기 셋만 되면 잠만 잔다구요. 낮에도 잠, 먹고도 잠, 그저 그늘 아래에 있으면 어머니가 엎드려 잔다구요. 그러니 아기들은 혼자 전부 다 어머니 자는 것을 깨우게 되면 기압 받고는 앉아 가지고 자기들끼리 싸움하고 먹고 빼앗기 놀음 하는 거예요. 그럴 때는 아버지가 필요합니다. 아버지가 만화를 잘 읽을 줄 알아 가지고 만화 얘기를 해줘야 된다구요. 만화책 공부해야 됩니다?「예.」

일본 여자들은 만화책 공부 못 했다구요. 그거 얘기해 보라구요. 살랑살랑 자기 아기 시대로부터 재미있는 자기 유아시대의 사진첩 같은 것에서 사진 하나 가지고 전부 다 '우리 색시 얼굴이 이러니까 어머니 얼굴은 요럴 것이요, 아버지 얼굴은, 오빠 얼굴은 이랬을 것이다.' 전부 다 그래 놓고 만화를 그리는 거예요. 이런 일화가 있는데 이거 당신 얼굴 닮았구만 하는 거예요. 당신 어머니는 이렇지 않고 아빠는 이렇지 않고 오빠는 이렇고 누이동생은 이런 형태일 것이다 해서 열두 가지 형태면 그걸 다 그려놓는 거예요. 그러면 거의 다 한 가지씩 맞게 되어 있어요. 네 사람이 세 가지씩은 맞게 되어 있다구요. 그러면 '햐! 어떻게 저걸 다 알았을까!' 하는 거예요. '에헴!' 하고 '나한테 배워!' 하는 거예요. 그 다음부터는 자리 잡으라는 거예요. 알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