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에 치어 불평하지 말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99권 PDF전문보기

현재에 치어 불평하지 말라

어머니를 어디서 만난다고 했어요?「공항 귀빈실에서 만나시기로 했습니다.」내가 먼저 가나?「예, 아버님께서 한 30분 먼저….」어머니 와서 기다리기 전에 내가 먼저 가서 정중히 모셔야겠구만. 어머니가 영광이로구만. 수고한 사람이니 그래도 괜찮아요.「일본에서 6시쯤 출발한다고 했습니다. 연락을 한번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어머니도 그래요. 내가 이런 일을 하라고 시킬 때는 맨 처음에는 기분이 좋지 않았어요. '선생님이 하지, 왜 나를 시키나?' 한 거예요. 그 책임을 몰라요. 왜 어머니가 해야 되는지를 모른다구요. 지내고 나서야 '아이구!' 하는 것입니다. 지내고 나면 자기가 얼마만큼 영광스런 자리에서 결실을 맺었다는 것을 아는 거예요. 떠날 때는 '아이구, 선생님!' 하면서 불평했는데, 돌아와서는 '감사합니다!' 그래요. 그것이 타락한 인간입니다.

여러분도 마찬가지예요. 현재에 치어 가지고 불평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참으라는 거예요. 갈 길을 가고, 가서는 감사하다고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 하는 것입니다.

어머니도 그래요. 일본에서나 어디에서 강연하면 매일같이 몇백 번 읽은 거예요. 그러니 눈감고 기도하고 한번 쓰윽 해서 취미 삼아서 읽으면 되는 것 아니예요? 정성들인 판 위에 되어 있으니 말이에요. 공기를 터지도록 집어넣었는데, 조금 뺀다고 해서 무슨 어려움이 있어요? 정성을 안 들여도 정성들인 토대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걸 생각하는 거예요. 그러니까 순식간에 쭉 하고 전화하고 식구들을 만나고 오는 것입니다. 여행 중에 그런 여행이 어디 있어요? 아마 재미있었을 거라고 생각하는 거예요. 이제 재미있었느냐고 물어 볼 거예요. 그렇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그걸 전수해 줘야 되는 것입니다.

어머니 자격을 어머니 혼자 절대 못 갖는 것입니다. 아버지가 어머니 자격을 세워줘야 된다는 것입니다. 안사람은 아버지가 있기 때문에 있는 것입니다. '안사람'이라는 말도 아버지를 대해서 있는 것입니다. 남편이 없으면 안사람이 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사람 권한을 가지고 아들딸을 거느려서 아버지를 무시하는 그런 간나는 망하는 것입니다. 이래 가지고 이혼하고 떨어지는 것입니다. 죽기 전에는 안사람이 아버지를 부정할 수 없는 것입니다. 아버지로 말미암아 그 자리에 서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또, 바깥주인이라고 하지요? 바깥주인은 여편네로 말미암은 것입니다. 애비가 되어 가지고 자식들 앞에서 어머니가 틀렸다고 교육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아이들에게 '내가 어머니를 대하는 것처럼 어머니를 대해라.' 할 수 있는 아버지가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상대로 말미암아 자기 자격이 결정되는 것을 모르는 것입니다. 주체로 말미암아 자기가 결정되는 것인데, 자기가 제일인 줄 알고 자기가 마음대로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방금 그 말이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상대로 말미암아 자기의 가치가 결정되고 주체로 말미암아 자기가 결정되는데 그것을 모릅니다. 그래야 직선이 되는 것입니다. 주체로 말미암아 인정되고 자녀로 말미암아 인정이 되는 거예요. 중앙이 되는 거예요.

중앙은 끌어당겨서 전부 다 모으는 거예요. 그래서 수직이 되는 것입니다. 직선이 벌어지는 거예요. 그러니까 항상 아래 사람들의 충고를 받을 줄 알고, 윗사람들의 충고도 받을 줄 알아야 돼요. 아래 사람이 나를 완성시키는 것입니다. 아래 사람이 잘 하면 잘 하는 것이 그 아래 사람한테 가지 않아요. 주체 앞에 가는 것입니다. 어느 부처의 책임자가 있으면 그 부처의 부하들이 잘하게 되면 책임자에게 영광이 있다는 것입니다. 과장이면 과장 밑의 계장들이 일을 잘했으면 잘한 모든 것이 과장의 영광이 되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