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니까 절대 몸 마음이 하나 안 되면 암만 해도 안 된다는 거예요.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57권 PDF전문보기

그러니까 절대 몸 마음이 하나 안 되면 암만 해도 안 된다는 거예요.

『거기에는 자신의 이익이나 사정을 생각할 수 있는 틈이 있을 수 없었습니다. 완전히 백 퍼센트 주고 또 주는 위하는 사랑의 시원이 바로 여기에 있었던 것입니다. 우리의 가정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위해 사는 사람은 중심존재가 됩니다. 보다 위하는 자는, 가정에 들어가 가지고 할아버지 아버지, 열 식구, 아무리 식구가 많더라도 보다 전체를 위하는 사람은 중심존재가 돼요.

나라에 들어가 가지고 대통령 해먹겠다는 녀석들이…. 역사적인 모든 환경 여건을 전통으로 삼아 가지고 그 가운데 어느 누구보다도, 가정에서도 어느 누구보다도 고생한 사람, 이건 하늘이 세워 주고 싶은 중심존재예요. 중심존재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완성은 문제가 없다는 거예요.

『하나님의 입장에 있는 부모는 참사랑을 중심삼고 완전투입?절대투입으로 정(正)?분(分)?합(合)의 논리로 보면 정(正)의 입장에서 자녀를 낳고 양육하여 종적인 ‘우리’의 축을 세워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횡적으로는 부부가 분(分)의 입장에서 참사랑을 중심삼고 완전일체가 되어 횡적인 축을 세우게 되면, 자녀들은 합(合)의 입장에서 자동적으로 종횡의 축에 맞추어 하나가 되면서 형제간에는 전후관계의 또 다른 축이 세워지게 되고, 그때에 비로소 종횡과 전후로 완전한 ‘우리’의 개념이 실체적으로 전개되는 것입니다.』

사랑을 중심삼고 하나님 대신 어머니 아버지, 부부, 자녀를 부를 수 있는 거기에서, 사랑이상권에 있어서 우리라는 말이 시작된다는 것은 절대 이론적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