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는 사망과 통해 - [8대교재교본] 평화신경 PDF전문보기

정지는 사망과 통해

가정맹세 5번은 우리 가정은 참사랑을 중심하고 매일 주체적 천상세계와 대상적 지상세계의 통일을 향해 전진적 발전을 촉진화할 것을 맹세하나이다입니다.

여러분은 먼저 주체적 천상세계를 생각해야 합니다. 인류의 분포를 놓고 볼 때 영계에 가 있는 사람이 많겠어요, 현재 이 세계의 사람이 많겠어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지상계의 인구와는 비교도 안될 만큼 많은 사람들이 영계에 살고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어디가 주체고 플러스냐 하면, 영계입니다. 마음이 몸에 대해 주체적 입장이요, 플러스인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몸은 지상계를 대표하고, 마음은 영계를 대표합니다. 마음은 플러스와 같고, 몸은 마이너스와 같습니다. 그러니까 주체적 마음을 몰라보는 생활, 마음세계를 몰라보는 생활을 했다가는 지옥가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몸뚱이가 마음을 쳤던 삶에서 이제는 마음이 몸뚱이를 쳐서 굴복시키는 삶을 영위해야 할 때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생활속에서 매일 천상세계가 주체로 되어 있다는 관념을 갖고 살아야 합니다. 여러분의 일상생활이 주체적 하늘나라를 대해서 그 상대적인 지상의 완성 형태를 갖추지 않으면 천상세계에 가서 완성 기반을 형성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직접적 관계입니다. 그 직접적 관계가 매일, 일년, 일생을 통해서 관계 맺어져야 저 나라에 가서 자기의 제2 활동무대가 되고 주거지가 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매일 주체적 천상세계와 대상적 지상세계의 통일이라고 하는 것은 주체세계와 대상세계가 통일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통일을 향해 전진적 발전이라는 것은 전진해 나가는 발전입니다. 촉진화할 것을 맹세하나이다라고 하는 것은 촉진화, 즉 빨리 빨리 더 빨리 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정지하면 안돼요. 정지하면 벌써 떨어지는 것입니다.

지옥과 통하고 사망과 통합니다. 정지는 내려가서 지옥과 통하고, 촉진은 발전과 통하는 것입니다. 잠만 자고 나태해 가지고 먹고 즐기는 그런 것은 용납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바쁘다는 거예요. 일생은 짧습니다. 쉬지 않고 달려라 이거예요. 선생님 같이 자지도 않고 달려라 이거예요. 그래야 내가 소망하던 그 세계와 관계를 맺지 어떻게 생각지도 않은 세계에 관계를 맺겠습니까? 그래야 통일이 된다구요. 영계와 지상계를 같이 생각해 주어야 됩니다. 상대적으로 생각해 주어야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