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대주체사상의 유기적 관계 - [8대교재교본] 평화신경 PDF전문보기

3대주체사상의 유기적 관계

그런데 이 삼대주체사상은 상호 절대 불가분의 유기적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참부모, 참스승, 참주인 모두가 주체적 자리에 설 수도 있고 대상적 자리에도 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서 참부모의 위치만 확보해도 거기에는 참스승, 참주인의 자리가 생겨나고, 참스승의 자리에만 나아가도 그곳에는 참부모, 참주인이 함께하고, 참주인의 위치만 확보해도 여러분은 참부모, 참스승을 만나게 된다는 뜻입니다. 인간은 원래 하나님의 완전한 삼대 주체사상을 상속받아 태어났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이런 삼대 주체사상을 완성한 인격자가 되려면 하나님 같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 같은 마음을 가져야 되며 하나님께서 만유를 사랑하시는 것과 같은 절대적 기준에서 인간을 사랑하고 만물을 사랑할 줄 아는 신인애일체의 경지까지 나아가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런 경지에서는 참부모, 참스승, 참주인이 모두 한 자리에서 만나는 것입니다.

세상은 각양각색의 조직체와 관계들의 조화 속에서 운행되고 있습니다. 복잡하고 다양한 이 세상에서 참된 주인이 되어야 한다는 사상은 인간과 인간의 관계는 물론 인간과 만물의 관계에서도 적용되는 사상입니다. 문제는 어떤 사람을 두고 참된 주인이라고 부를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보다 남을 위해 배려하고 헌신 봉사하는 “위하는 삶,” 즉 참사랑의 삶을 실천궁행하는 사람이 참된 주인이 되는 것입니다. 참된 사랑을 갖고 만물을 사랑하고 보호 육성하는 사람이 만물에 대해서도 참된 주인이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참된 주인은 그 지위나 위치가 만들어주는 것이 아니고 그 사람의 인격과 사랑에 있습니다. 부모의 심정으로 모든 직원들을 사랑하고 배려하는 사장은 그 회사의 참주인이 되는 것이요, 부모가 자식을 기르고 아끼듯이 백성을 사랑하고 백성과 함께 동고동락할 수 있는 대통령이라야 그 나라의 참된 주인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