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을 사는 인간이 바라는 것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32권 PDF전문보기

오늘을 사는 인간이 바라는 것

여러분이 현재 처해 있는 자리는 역사를 대표할 수 있는 자리요, 미래를 향해 출발할 수 있는 자리입니다. 70년대가 되든, 50대가 되든, 20대가 되든 사람이 처해 있는 자리라는 것은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중심인 것입니다. 그 자리를 중심삼고 천태만상의 과거가 있었고, 현재도 천태만상으로 벌어지고 있으며, 미래에도 천태만상으로 벌어질 것입니다.

이런 입장에서 보게 될 때, 여러분 자신이 서 있는 것은 홀로 서 있는 것이 아니라, 과거와 현재와 미래와 인연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자리는 자기 개인의 입장으로 서 있는 것 같지만, 자기 혼자 서 있는 것이 아닙니다. 사회면 사회를 대표해서 서 있는 것이요, 민족이면 민족을 대표해 서 있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세계를 대표해 서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입장에 처해 있는 개인이 내일을 맞게 될 때, 과거보다도 현재보다도 나은 미래를 바라는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우리들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보다 나은 내일을 원한다면 어떻게 해야 되느냐? 지금보다도 나은 가치 있는 것을 지녀야 되는 것입니다. 또한 과거보다 나을 수 있는 이런 인연을 지녀야 되는 것입니다. 자기가 처해 있는 자리는 사방의 환경을 대표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그 환경의 무엇보다도 나은 자기 스스로의 자리를 결하지 않고서는 미래의 좋은 환경을 가질 수 없다고 하는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는 사실입니다.

이런 입장에 있는 나이기에 역사를 대표한 내가 아닐 수 없는 것입니다. 역사를 대표할 수 있는 자리라는 것은 과거보다 못한 자리, 현재보다도 못한 자리가 아닙니다. 그런 자리에서는 역사를 대표할 수 없습니다.

오늘날 이 세상을 바라보게 될 때, 이 세상이 선한 세상으로 우리의 영원한 이상의 터전이라고 누구나 인정할 수 있고, 최고의 성인이 입증할수 있으며, 하나님이 보장할 수 있는 세상이냐? 그렇지 않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류는 이 자리에서 벗어나 보다 나은 자유와 평화와 통일의 세계, 즉 하나의 세계를 추구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자신도 앞으로 다가올 희망의 세계를 위해 보다 나은 인격을 추구해야 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새로이 느껴야 할 것은, 나 스스로가 보다 가치적인 존재가 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이런 문제를 우리는 알아야 합니다.

과거에도 그랬듯이 지금 이 땅에는 수많은 인간이 살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민족이 있고, 민족을 넘어 국가와 세계가 있습니다. 여기에 살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 중에서 종교를 믿는 사람이 영계의 영인들이 동원된 현재의 입장에서 보더라도, 현재의 입장은 보다 나을 수 있는 스스로의 입장을 결하지 않고는 보다 나은 내일의 가치적 세계를 추구하기에 합당치 못하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우리들은 알아야 되겠습니다.

결국 아무리 역사가 좋고 사회가 좋다 하더라도 그 좋은 역사와 사회앞에나 자신이 보다 나은 입장에 서야만 보다 나은 미래의 세계와 관계를 맺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보다 못하고, 그보다 낫지 못한 입장에 서게 될 때는 역사와 환경 앞에 심판받게 되는 것이요, 비판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과거가 좋아하지 않을 것이요, 환경도 좋아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은 두말할 것도 없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