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퇴하는 자리를 수습하려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42권 PDF전문보기

후퇴하는 자리를 수습하려면

이러한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을 때는 자기의 생명을 책임질 수 있는 지도자, 혹은 스승을 찾자가서 직고하라는 것입니다. 가리지 말고 솔직이 얘기하라는 것입니다. 의논하는 데 있어서 내게 유리한 것은 말하고 내게 유리하지 않는 것은 말할 수 없다 해서는 안 됩니다. 솔직이 털어놓으라는 것입니다. '당신이 내 대신이 되어 주소. 내 것을 맡아 이끌어 주시오' 이렇게 솔직이 직고하고 그가 지도하는 대로 따라가는 것입니다. 그러면 나는 내가 되는 것이 아니라 그의 대신자가 되는 것입니다. 그 길밖에 없는 것입니다.

만일에 그래도 안 되면 단행해 나가는 것입니다. 현재 있는 십자가 이상의 길을 자진해서 가라는 것입니다. 전도를 하다 타격받은 심정을 후방에 돌아와서 수습하겠다고 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어리석은 사람입니다. 그렇게 해서는 절대 수습이 안 됩니다. 그런 사람에게는 뜻을 위하여 일선에 나갔다가 하늘의 허락 없이 후퇴했다는 마음은 언제나 자기의 환경을 사로잡는 것입니다. 전도하러 나갔다가 자기가 심정에 타격을 받고 돌아왔다면, 그것을 수습할 수 있는 길이 무엇일까요? 다시 전도 나가야 되겠다 하는 그 마음을 유지해서 다시 가야 합니다.

그렇게 전도하러 나갔지만 수습할 도리가 없으면 어떻게 하느냐? 그 다음에는 전도 나가서 후퇴하지 않았던 사람에게 문의해 보라는 것입니다. 자기가 일선에서 전도하다가 후퇴하여 돌아왔으면, 후퇴하지 않은 사람에게 '당신은 어떻게 싸웠느냐? 나를 인도해 주시오'라고 해야 합니다. 이때의 문제는 간단합니다. 이렇게 이렇게 싸우라고 지시해 줄 것입니다. 그러면 거기에 절대 순종해야 됩니다. 자기가 원하는 대로 해서는 답이 안 나옵니다. 그러니 자기를 부정해야 답이 나오는 것입니다. 그것이 강하면 강할수록 수습할 수 있는 길이 가까와진다는 것입니다.

그 다음에 수습하는 방법은 무엇이냐? 갑이라는 지역이면 지역, 지구면 지구, 구역이면 구역으로 전도를 나갔는데 거기서 반대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보다 더 악착같이 반대하는 사람, 몇 배 더 포악하고 악착같이 반대하는 사람을 자진해서 찾아가라는 것입니다. 그 방법 외에는 없습니다.

그러면 제일 지혜로운 방법이 있다면 무슨 방법이냐? 사람이 신앙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시련이 없을 수 없습니다. 어두운 밤과 같은 것이 반드시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 것이냐, 그러한 시련 굴곡이 오는 것을 피해갈 수 있는 방법이 없겠느냐는 것입니다. 이런 문제를 두고 볼 때, 그럴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어떤 방법이냐? 내가 하나님을 대신하여 사는 방법입니다. 그러면 하나님을 대신하여 사는 방법은 무엇이냐? 사람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어떤 수난에 부딪쳤을 때 거기에서 벗어나려면, 내 스스로의 내심적인 신앙심을 품고 나가야 되겠고, 다음에는 지도자의 지도를 받아야 되며, 그 다음에는 그 이상의 십자가의 길도 자진해서 가야 됩니다.

그러면 그런 굴곡이 찾아오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길은 없을 것이냐? 길이 있다면 단 하나 사람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사람을 위해서 사는 길입니다.

열 사람이 있으면 그 열 사람을 위해서 사는 사람은 지혜로운 사람입니다. 그 사람은 자기 소견을 갖고 사는 사람이 아니라 열 사람의 소견을 따라가는 사람인 것입니다. 따라가는 사람에게는 핍박이 없는 것입니다. 따라가는 사람은 치지 않습니다. 만약 열 사람을 위해서 희생을 했으면 열 사람이 다 걸리기 전에는 안 걸리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