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사상은 봉사와 희생의 사상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53권 PDF전문보기

기독교 사상은 봉사와 희생의 사상

여기서 다시 돌이켜 개인이 영원히 남아지기 위한 길을 한번 생각해 봅시다. 우리가 개인으로서 세상에 존경받는 사람이 되려면 자기를 높이는 사람이 되어 가지고는 안 되는 것입니다. 높임을 받으려면 희생을 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열 명의 친구가 있으면, 그 열 명의 친구를 위해서 오랫동안 희생하는 사람은 그 열 명의 친구 앞에 중심존재가 되는 것입니다. 그들뿐만 아니라 그들의 친척과 그들의 친구까지도 그와 하나가 되려고 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그 열 명의 친구를 위해서 '너희들은 나를 위해라. 나를 위해라' 하는 사람이 있다고 합시다. 그러면 그 친구들은 떨어져 나가는 것입니다. 외톨이가 된다는 것입니다. 나중에는 자기도 갈 곳이 없어진다는 것입니다. 요것이 우리 사회에 있어서 선과 악의 구별점인 것을 여러분이 알아야 합니다.

한 나라의 애국자를 두고 봅시다. 여러분은, 미국을 놓고 생각할 때 링컨 대통령이라든가, 요전에 돌아가신 케네디 대통령이지만 지극히 존경합니다. 왜 존경합니까? 대통령은 마찬가지 대통령이지만 미국을 위해서 생명을 바쳤기 때문에 존경하는 것입니다. 대통령 가운데서 미국을 위해서 비참히 죽은 대통령이 있으면 비참히 희생될수록 그는 미국에서 지극히 높은 애국자요, 지극히 높은 대통령의 자리를 차지하고 말 것입니다.

만약 다섯 사람의 대통령 가운데서 제일 나라를 위한 대통령을 뽑는다면 죽지 않은 대통령은 축에도 못 들어갑니다. 생명을 바쳐 나라를 사랑한 사람일수록, 그것도 비참히 희생당한 사람일수록 위대합니다. 비참하면 비참할수록 그것이 한때는 비참하지만 역사시대가 지나가면 지나갈수록 점점 환경의 범위는 넓게 그를 중심삼고 뭉치게 되는 것입니다.

예수의 죽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예수가 누구를 위해서 희생했느냐 하면 세계의 인류를 위해서, 세계의 나라를 위해서 희생한 것입니다. 누구보다도 인류를 사랑하고, 누구보다도 하나님을 사랑하고, 원수까지 사랑한 입장에서 복을 빌고 비참히 돌아가신 것입니다. 이름없이 죽은 예수가, 그 당시 민족 반역자로 몰렸던 예수가 오늘날 세계적인 기독교 문화권을 창건할 줄은 그 누구도 몰랐던 것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하나의 원칙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큰 무대를 위해서, 공적인 큰 일을 위해서 희생한 사람은 망하는 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망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우리는 알 수 있습니다. 그러한 사람들이 역사적인 성현들입니다.

그러면 남을 위해서 희생한다는 것이 나쁜 것이냐? 희생하고 나면 결과는 어떻게 되느냐 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사람들은 자연히 그를 중심으로 모시려고 하는 것입니다. 끝까지 자기를 위해 주는 사람에게 지배를 받으려고 하는 것입니다. 지도해 주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볼 때, 하나님이 계신다면, 하나님이 악의 세계를 대해 싸울 수 있는 작전이 있으면 그 작전법은 어떠한 작전법이냐 하는 것을 여기서 발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악은 그 반대인 것입니다. 자기 때문에 남을 희생시키는 것입니다. 그것이 개인적으로 그렇게 되면 개인의 반대를 받는 것이요, 가정적으로, 혹은 국가적으로 그렇게 나가면 반드시 역사 앞에 규탄받는 독재자가 되는 것입니다. 이것을 확실히 알아야 되겠습니다.

악의 전법은 남을 희생시켜서 자기가 출세하려는 전법이요, 하나님의 전법은 남을 살리기 위해서 자기가 희생되는 전법이라는 것을 알아야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역사과정에 선을 주장하고 나왔던 사람들이 그 시대에는 환영을 못 받고 희생을 당했지만, 자기 몸을 희생하면서 나라를 사랑하고 세계를 사랑하고 간 사람들은 역사가 지나간 이후에 그 이름은 드러나는 것입니다. 이것이 사실인 것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독교의 사상은 무엇이냐? 봉사의 사상이요. 희생의 사상인 것입니다. 기독교가 하나의 교단을 중심삼아 가지고 자기 교단만 위하는 기독교가 되면 망하는 것입니다. 만일 미국의 어떠한 기독교단이 활동하는 모든 목적을 미국을 구하는 데 두고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해 온갖 희생을 각오하고 나선다면 하늘은 협조할 것입니다. 이렇게 미국을 구해서 기독교화한 국가로 만들어 가지고 세계를 구하기 위해 미국 국민을 희생시킬 수 있는 기독교가 되면 세계를 지배할 수 있는 기독교 세계가 된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