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와 작용의 요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53권 PDF전문보기

존재와 작용의 요건

주체와 대상이 작용하는 데는 그 주체나 대상이나 서로 손해보는 자리에서는 절대 작용을 안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작용함으로 말미암아 자기에게 더 나을 수 있는 어떤 목적이 제시되게 될 때에는 곧바로 작용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체나 대상이 작용을 하는 데는 서로서로가 플러스될 수 있는 목적의 결과를 향하여 작용한다는 결론을 지을 수 있는 것입니다.

두 존재가 작용해 가지고 손해나는 데는 절대 작용을 안 하게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 워싱턴 번화가에서 왕래하는 사람들에게 '당신이 아침에 여기 나올 때 일전 손해보기 위해서 나왔느냐?'고 묻게 될 때, '그렇다'고 대답하는 사람은 한 사람도 찾아볼 수 없을 것입니다. 나오게 될 때는 반드시 이익, 플러스될 수 있는 어떠한 요건을 바랬기 때문에 나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여기에 손해나기 위해서는 오지 않는 것입니다. 무슨 이익이 될 수 있느냐, 없느냐? 즉, 이익이 되기를 바라서, 무엇이 얻어지기를 바라서 온 것입니다. 여기에서 만일 마이너스가 됐다 할 때는, 암만 오라고 해도 다시 안 오는 것입니다.

이것은 무엇을 말하느냐? 작용하는 데는 반드시 서로가 좋은 목적의 결과를 바라 가지고 작용한다는 결론이 나오는 것입니다. 남녀간에도 마찬가지인 것입니다. 서로서로 사랑하는 사람이 사랑하게 되는 동기도 두고 보면, 서로서로가 사랑함으로 말미암아 서로가 손해 될 수 있는 것이 보여지는 자리에서는 암만 사랑을 하려고 해도 흩어지는 것입니다. 그러나 플러스될 수 있는 자리라면 그것이 이루어질 때까지 자연적으로 묶어 지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오늘날 존재하는 이 세계를 볼 때, 작게는 원자세계에서부터 크게는 태양계까지 서로서로 작용하는 데 있어서 자기들이 영원히 자기 존재를 유지할 수 있는 둘 사이에 관계를 가지고 작용하는 것을 부정할 수 없는 것입니다. 이런 관점예서 보게 될 때 주체와 대상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화학실험실에서 실험을 하는 데 있어서 어떤 원소끼리는 합하기를 원치 않는데도 대번에 합하고, 어떤 원소는 합하게 하기 위해서 아무리 힘을 가해도 합하지 않는 것을 우리는 보게 됩니다. 그것은 서로서로가 합함으로 말미암아 이익될 수 있게 될 때는 작용하지만, 손해될 수 있는 자리에서는 절대 작용하지 않는다는 거예요. 만일 손해될 수 있는 세계 인데도 하나될 수 있다면, 이 세계는 파괴될 것입니다. 작용해 가지고 보다 상대적 가치를 추구하는 데서만이 대우주의 형성이 가능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