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응변식 대처능력도 필요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54권 PDF전문보기

임기응변식 대처능력도 필요해

어떤 때는 쭉 얘기해 나가다가 골자가 막혀 버리는 수가 있습니다. 이번에 저 워싱톤이나 뉴욕 링컨 센터 같은 데서는 사탄역사가 많았다구요. 워싱톤에서 이야기를 하는데 딱 막혀 버렸다구요. 앞이 깜깜해지더라구요. 그럴 때는 표정을 달리하여 그 표정으로 유도하는 겁니다. 심각한 입장에서 끌고 가야 된다구요. 이렇게 하면서, 청중은 심각하니까 끌려오지만, 나는 그 순간 머리로 생각하는 거예요. 이래 가지고 시간적 여유를 잡아 가지고 가려 가면서 사탄과 싸움을 해 나가야 할 때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말을 하지 않아도 따라온다구요. 저 사람 말 막혔구나 하고 생각하지 않는다구요.

심각해야 된다구요. 여기서 벌써 30초, 20초. 혹은 10초 이내의 시간에 말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에 생각 안 나게 되면 자기 어릴 때 이야기도 하는 겁니다. '나는 이렇게 이렇게 살다가 이런 때도 있었습니다'하면서 어릴 때 얘기를 짤막하게 집어넣는 것입니다. 어머니 이야기라든가 자기가 잘 아는 것, 자기 지난날의 이야기를 예화로 해서 한마디 싹 집어넣는 것입니다. 모르니까 그건 고의로 갖다가 말하는 거라구요. 그건 훈련이 안 되어 있는 사람 같으면 '아이쿠! 막혔구나' 해가지고 망신을 당하는 거라구요.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그런 걸 전부 다 훈련을 해야 된다구요, 훈련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