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존재의 존속요건과 작용원칙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59권 PDF전문보기

모든 존재의 존속요건과 작용원칙

오늘날 이 자연계를 바라보면, 자연계의 모든 존재에는 우리 원리의 술어를 빌어 말하면 성상이 있고 형상이 있습니다. 성상과 형상은 내적 외적인데, 외적인 것은 무엇 때문에 있느냐? 내적인 것을 위해 있는 것입니다. 내적인 것은 무엇을 위해 있느냐? 내적인 것을 위해 있는 것이 아니라 외적인 것을 위해 있는 것입니다. 그렇게 있는 것은 현재의 입장을 위해 있는 것이 아니라 보다 나은 것을 위해 있는 것입니다. 보다 나은 것이 되는 데는 그냥 그 자리에서 될 수 없습니다. 반드시 어떤 과정을 거쳐 가지고 이루어집니다.

이렇게 보게 될 때에, 우리 인간의 행복이 인류시조 아담과 해와의 시대에서부터 시작됐으면 그들만의 행복으로 있을 것이냐? 그 둘만의 행복으로 있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남자와 여자가 완전히 하나되었다면, 둘이 공동적인 목적을 합한 체(體)로 하나되어야 되는 것입니다. 하나되어 그것이 하나의 체(體)라면 또 다른 상대를 가리어 나가야 되는 것입니다. 모든 역사는 이렇게 발전되는 것입니다. 혼자서는 발전할 수 없는 것입니다.

이상이라는 것은 혼자서는 이룰 수 없습니다. 상대적 관념이 입체적인 구성을 갖추어 가지고 얼마나 원만하게 이루느냐 하는 여하에 따라 가지고 그것이 이상이 되느냐, 못 되느냐가 결정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도 원만한 사람을 바라는 것입니다. 원만한 사람이란 일방성의 사람이 아닙니다. 사방성을 갖추어 가지고 사방성의 비교기준이 될 수 있는 사람이라야 원만한 중심이 되는 것이 아니예요? 이것은 무엇을 말하는 것이냐? 또 다른 중심 존재를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모든 사물의 세계도 그와 같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연계를 바라보면, 독자적인 입장으로 존속하는 것은 없는 것입니다. 반드시 상대성을 갖고 상대를 위해 존재하고 존속합니다. 미물의 동물도 혹은 광물세계의 원소까지도 반드시 상대적인 관계를 추구해야 힘이 생기고 작용이 벌어지는 것입니다. 존재하려면 힘이 있어야 된다는 것은 누구나 공인하고 있습니다. '존재하려면 반드시 힘이 있어야 된다. 운동을 해야 된다'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이 우주의 구성은 힘으로 말미암아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힘 자체는 어떻게 형성되느냐? 힘은 작용을 통하지 않고는 발생할 수 없습니다. 작용하려면 어떻게 되어야 되느냐? 독자적으로 작용할 수 있느냐? 독자적으로 작용하는 것은 없습니다. 이것은 과학세계에 있어서, 더우기나 화학 실험실에서는 그런 것을 확실히 느낄 수 있는 것입니다. 실험하는 당사자가 어떠한 원소와 원소를 통해 무슨 작용을 일으키려고 아무리 힘을 가해 가지고 노심초사해 봐도 인간의 힘 가지고는 작용하게 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렇게 할 수 없는 원소들이 있는 것입니다.

그것은 왜 그러냐? 상대적 여건이 설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인간이 어떠한 힘을 가중시키더라도 안 되는 것입니다. 그 원소를 구성하고 있는 이상의 힘을 가중시킬 수 있는 또 다른 힘이 설정된 기반에서는 작용하지만, 그 원소의 힘이 존속하는 것을 인정한 자리에서는 불가능한 것입니다. 상대적 여건이 이루어지지 않게 될 때에는 아무리 작용을 시키려고 해도 안 됩니다. 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상대적 여건이 설정 되는 데 있어서는 작용시키지 않아도 자연적으로 작용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하지 말라고 해도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자연의 법칙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근본문제에 들어가서 보면, 존재하는 모든 것은 주체와 대상의 요건이 없어 가지고는 존속할 수 없는 것이요, 주체와 대상이 작용을 하는 데에 있어서 손해나기 위해서 작용한다는 우주의 원칙은 없는 것입니다. 이렇게 결론지을 수 있습니다. 작용하는 데 있어서 손해나기 위해서 작용하는 것은 없습니다. 장사하는 데 있어서 손해나기 위해서 장사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여러분이 오늘 아침 일찌감치 통일교회에 손해보기 위해서 찾아왔다면 그 사람은 돈 사람입니다. 그는 정상적인 사람이 아닙니다. 무엇인가 이익되는 데서 작용하는 것은 천법입니다. 이것이 우주의 공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