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영향을 받으며 살고 있는 우리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66권 PDF전문보기

역사적 영향을 받으며 살고 있는 우리

선악이라는 문제를 중심삼고 볼 때에, 여러분의 조상 가운데는 선한 조상도 있었을 것이고 악한 조상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선한 조상을 가진 사람의 수, 악한 조상을 가진 사람의 수는 각각 다른 것입니다.

그러한 역사적 배경을 갖고 왔기 때문에, 이것이 하나의 산의 굴곡과 같이, 산맥과 같이, 선한 사람은 높다면 악한 사람은 낮게 되어 있기 때문에 하나의 산맥상, 산맥과 같은 굴곡상을 이룬 조상의 터전이 아닐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면 여러분들이 평면을 두고 보면, 올라가는 산맥같이 된 사람도 있을 것이고, 반대로 내려가는 산맥같이 된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 자체를 두고 보면, 여기 모인여러분 가운데는 선한 조상의 공으로 말미암아 올라가 높은 데 서 있는 사람도 있을 것이요, 또 그렇지 못한 반대의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여기 있는 50여 명이 모두 같을 수 없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한자리에 모여 가지고 같은 생활을 하려고 하지만, 그 같은 생활이라는 것은 역사적 영향을 넘어서 가지고 사는 생활이 아니라, 탕감법이 있다면 그 탕감법으로 말미암아 역사적 영향을 받고 살고 있는 생활이라는 것을 우리는 부정할 수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분 자신들은 어떤 특정한 선조의 모습, 유전성에 의해 가지고 특별한 선조의 어떤 계통을 따라 가지고 닮아 난 사람들입니다.

그렇다면, 오늘의 '나'라는 것은 내가 아닌 것을 우리는 여기서 알아야 되는 것입니다. 역사과정에 하나의 때를 대신해 가지고 하나의 세계, 일생이라는 그때를 이어받기 위해서 태어난사람이요, 그 길을 이어 놓기 위해서 우리는 생애노정을 살아가지 않으면 안 된다고 보지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