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 인간은 상대적 관계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66권 PDF전문보기

자연과 인간은 상대적 관계

이 색깔을 봐 가지고 말이예요. 우리 인체의 색깔과 비교해 보면 폐병에 좋은 것은 폐와 같이 생긴식물의 씨에서 찾는 거라구요. 전부 다 그 빛깔에 있어서 조화를 이루고 있어요. 같은 색이 몸의 구조에 있다는 거예요. 몸의 폐장이라든가 간장의 색깔과 다른 물건의 색깔이 서로 상대적이다 이거예요. 그러니까 그 색깔에 따라 약초도 상대성을 갖고 있다고 보는 거예요.

이 가시 같은 것은 무슨 약으로 쓰느냐 하면 헐은 곳, 빨리 곪는 데에 쓰는 거라구요. 뿌리도, 인삼같은 걸 보면 사람같이 생겼어요. 그러니까 사람에게 좋은 거예요. 전부 그런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자연과 인간과는 상대적 관계예요. 서구문명도 이런 것을 통해 알때가 올 것이라고 봐요. 그렇기 때문에 동물을 먹는 것이 아니라 식물을 먹어야 되는 거예요. 모든 생명체의 세포는 전부 그러한 식물적 요소와 연결되어 있는 거예요. 다 합하게 돼 있어요. 고기는 세포핵과 같은 작용을 한다구요.

그렇기 때문에 잘 합해져야 됩니다. 각각 개성이 뚜렷해요. 참 재미있다구요, 보면 말예요. 산천을 보더라도 그렇게 봐요. 어떻게 원만한 원형으로 조화시키느냐? 대개 동양철학의 관이 그렇게 돼 있어요.

눈을 어떻게 보느냐? 눈이 깊은 사람들이 많아요. 여러분은 눈이 깊은 사람을 좋아해요, 눈이 얕은 사람을 좋아해요? 어떤 것을 좋아해요? 두가지로 봐요. 눈이 깊고 눈썹이 많은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달라요. 동양식으로 보면 두 가지로 본다는 거예요. 이 눈썹이 많은 사람과 작은 사람은 다르다는 거예요. 눈썹의 차이가 얼마만큼이냐? 척 봐서 저 사람에게 눈썹이 없다 하면 그는 좋지않다구요. 눈이 깊더라도 전체를 보니까 좋구만, 그러면 좋다는 거예요. 눈은 깊은 데 코가 작으면 큰일나요. (웃음) 눈이 깊지만 이것이 드러나면 좋은 거예요. 여기가 좁으면 안 돼요. 그렇기 때문에 전부 다 형이 맞아야 되는 거예요. 눈썹이 이렇게 된 사람은 참 좋아요.이렇게 받쳐 주면…. 흘러가면 안돼요. 그렇지 않고 눈이 깊은 사람은 좋지 않다구요.

감옥 같은 데 쓱 가 보면 말이예요. 가면 어떤 형이 많으냐 하면, 눈이 깊은 사람이 많아요. 그렇게 눈이 한편으로 치우친 사람이 실수를 할 수 있다는 거예요. 그러기에 살인을 하고 그러는 거예요. (이후는 녹음이 되어 있지 않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