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에서 문제 되는 2대요소인 이데아와 질료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67권 PDF전문보기

철학에서 문제 되는 2대요소인 이데아와 질료

철학에 있어서 제일 문제 되는 것이 뭐냐 하면 '이데아'입니다. 여기서 부터 대개 문제가 돼 나오는 것입니다. 그 다음에 질료라는 것, 즉 상대적 물질, 이데아의 상대적 요건이 되는 질료라는 것이 문제가 되어 나오는 것입니다. 이 2대 요소가, 이데아와 질료라는 문제가 제일 근본 문제로 되어 있는 거라구요. 현대철학, 뭐 고대철학도 그렇지만, 이 문제를 어떻게 우리가 실제생활-실제생활 하면 육체적 생활과 마음적 생활을 말하는데-에 적응시키느냐 하는 데 있어서의 그 차이점을 중심삼아 가지고 여러가지 철학적 형태가 발전해 나온다는 거라구요.

그렇기 때문에 철학을 두고 보게 된다면, 존재가 어떻게 존재하느냐, 존재가 있다면 어떻게 있느냐 하는 문제를 연구하는 논리학이 필요하고, 그 논리를 어떻게 인정하느냐 하는 인식론이라는 것이 발전되어 나온다는 거라구요. 그 인식하는 거기에서부터 실제 생활문제가 벌어져 나온다는 거예요. 여러분이 '좋다' 혹은 '진리다, 아름답다, 사랑이다' 할 때, 그말이 무엇이냐? 그것은 한 관념에서 나옵니다. 이념에서 나온다 이겁니다. 그러면 그러한 이념이라는 것은 어디에서 나오느냐? 그 이념을 가질 수 있는 어떠한 격이 있어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