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길을 가는 데 있어서의 네 가지 원칙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70권 PDF전문보기

인생길을 가는 데 있어서의 네 가지 원칙

우리 인간들을 두고 보면 어느누구나 인생길을 가는 데 있어서 곧장 가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인간들의 바람이 아닐 수 없을 겁니다. 그러려면 어떻게 해야 하느냐? 무슨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내가 저기까지 간다 하는 표준을 정하고 가지 않으면 곧장 갈 수 없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그 목적을 정해 가지고 가는 데에 있어서 그 목적에 제일 가까운 길은 하나밖에 있을 수 없습니다. 그런데 그 목적을 향해 가는 데는 조금만 구불어져도 이렇게 갈 수 있고, 어떤 사람들은 이렇게도 갈 수 있고…. 여러 가지 길이 있다고 보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어떤 목표를 정해 가지고 그 목표를 향해 곧장 가기 위해서는 곧바로 갈 수 있는 방향을 알아야 합니다. 첫째는 목적관을 확립해야 됩니다. 즉, 방향이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그 다음에는 빨리 가느냐, 천천히 가느냐 하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그 다음에는 그 환경이 편안하냐, 불편하냐, 좋으냐 나쁘냐가 문제가 됩니다. 목적지까지 가는 데 있어서는 방향에 치우침을 받아서도 안 되고, 환경에 치우침을 받아서도 안 되고, 속력에 치우침을 받아서도 안 됩니다. 어떤 것에 치우침을 받으면 목적지까지 가는 데에는 천태만상의 결과가 벌어질 수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알 수 있습니다.

그럼 그 길은 누가 가야 되느냐 하는 문제를 두고 볼 때 내가 가야 된다, 다른 사람이 가야 된다 이렇게 두 종류가 벌어진다는 겁니다.

그런데, '우리의 갈 길' 하면 남을 보내는 것이 아니라 내가 가야 되는 것입니다. 각자 각자가 가야 된다는 말입니다.

여러분은 멀리 가고 싶어요, 가까이 가고 싶어요? 「멀리」 얼마나, 얼마나? 「아주 멀리」 먼 길을 가려고 생각하는 사람은 오랫동안 기뻐할 수 없는 사람입니다. 왜 그러냐 하면 가는 과정에서 투입하고 희생하고 소모시키지 않으면 가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도 그런 먼 길을 가려고 그래요? 「예」 그래 몇 년이나 걸리는 목적지를?

어떤 개인을 두고 볼 때, 그 개인이 목적을 먼 곳에 확실히 정하고 그 목적을 돌파하게 되면 그 사람은 개인으로서 어느누구도 따르지 못하는 성공을 한 사람이 될 것입니다. 설령 전체의 목적을 이루지는 못하더라도 가는 과정에 있어서 부분적인 목적을 이룬 그런 결과는 나타날 것입니다.

여기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나 자신이 얼마나 열의를 갖고 노력을 하고 있느냐는 것입니다. 의욕이 있느냐는 것입니다. 먼 목적을 정하고 가려면 그 목적에 대한 의욕이 있어야 되고, 그 목적에 대한 목적관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욕망이 매일같이 나를 자극해야 합니다. 욕망이 나를 끌고 가야 됩니다. 이것은 개인도 마찬가지요, 한 민족, 한 나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떠한 한 나라를 두고 볼 때에, 그 나라가 먼 거리, 혹은 이 세계 인류의 행복을 위해서 몇백 년이고 가겠다는 변치 않는 목적관을 중심삼고 꾸준히 나가게 되면 그 나라는 그 어떤 나라보다도 발전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땅 위에 살고 있는 인간을 보게 되면, 70년이나 80년밖에 못 살기 때문에 70년이나 80년 내에 무엇을 이루어 보겠다는 것이 대개 인간들의 생각입니다. 그렇잖아요? 일생 동안 갈 수 있는 길은 요것밖에…. 아무리 해봐야 일생 동안 갈 수 있는 거리밖에 못 간다는 거예요. 자기 혼자 가봤자 기껏해야…. 그렇기 때문에 인간들은 무엇을 바라느냐 하면 자기를 중심삼고 전체에 영향을 미쳐 단시일내에 큰 결과가 나타나기를 바랍니다. 그것을 고대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인간의 욕망으로 되어 있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