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있어서 보다 가치적인 존재는 마음이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73권 PDF전문보기

나에게 있어서 보다 가치적인 존재는 마음이다

그러면 변하지 않는 나를 어디서부터 발견할 것이냐? 우리는 여기서 마음과 몸을 중심삼고 어떤 것이 변하지 않는 소성(素性)에 가까우냐 하는 것을 알아야 되겠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마음을 들고 나오지 않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본래의 마음은 변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주체를 세우는 데 있어서, 변하는 주체를 원하느냐, 변하지 않는 주체를 원하느냐 이거예요. 그것은 물어볼 것도 없이 변하지 않는 것을 주체로 하고 싶어하는 것이 우리 본심의 욕구입니다. 좋으면 좋을수록 변하지 않아야 된다는 말이 되는 거예요. 인간은 그것을 알았기 때문에 변하지 않는 것을 갖다가 보물로 삼고 귀히 여기는 것입니다. 그런 것이 다 상징적인 표시라는 것을 우리는 여기서 결론지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음은 나에게서 주체가 될 수 있습니다. 왜? 마음은 영원성에, 변하지 않는 입장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나에게 있어서 보다 가치적인 존재는 무엇이냐 하면, 마음이다 하는 것을 우리는 이런 관점에서 이론적으로 결정해도 여기에는 모순성이 없다고 보는 것입니다.

여러분 (판서하시며) 여기에서 한 단계 올라가려면, 다른 단계로 올라가려면 전부 다 이렇게 돼 있다는 거예요. 이와 같은 입장으로서 플러스가 됩니다. 이렇게 발전하는 거예요. 자,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 자체에 마음이 있는데, 이 마음이 플러스라구요. 그래서 이 플러스 앞에 이것이 플러스 돼서 하나될 수 있어요? 이게 뭐예요?「마이너스요」 그건 뭐냐면, 여러분의 마음을 중심삼고 몸이 없으면 안 된다는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