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과 코와 귀가 생긴 것은 사랑을 보고 냄새 맡고 듣기 위해서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83권 PDF전문보기

눈과 코와 귀가 생긴 것은 사랑을 보고 냄새 맡고 듣기 위해서

그러면 이 눈이 생겨난 것이 왜 생겨났어요? 왜 생겨났느냐 말이예요?「보기 위해서」보기 위해서 생겨났어요? 그거 봐서 뭘해요? 좋은 것 보기 위해서, 사랑을 찾기 위해서 생겨났다 이거예요. 알겠어요?

코는 왜 생겨났어요?「냄새 맡기 위해서」냄새는 무슨 냄새? (웃음) 냄새 맡는데 무슨 냄새 맡을래요? 꿀 냄새를 맡을래요, 사랑 냄새를 맡을래요?「사랑 냄새」그렇지요. (웃음) 사랑이 무슨 냄새가 있느냐? 냄새가 없는 것 같지만 있다는 거라구요. 나이 많은 분들은 웃는구만요. 냄새가 난다는 거예요. 나이 많은 사람은 그렇다고 하대요, 뭐. 저 36가정은 엎디어서 코를 들이….(웃음) 냄새가 있지요? 무슨 냄새 맡고 싶다구요? 변소간 같은 냄새? (웃음) 아무리 변소간이라도 거기에 사랑이 있으면 변소간이라도 찾아간다 이거예요. (웃음) 그것은 모든 걸 포괄하고 남을 수 있다는 거라구요. 그럴 수 있는 냄새가 무슨 냄새예요?「사랑 냄새」사랑 냄새. (웃음) 사랑 냄새가 그래요? (웃으심)

보라구요. 여러분 저 신혼여행을 가는 사람들 옆으로 쓱 지나가면 냄새가 고약한 냄새가 난다구요. 무슨 냄새예요? 향수 냄새예요. 향수 냄새가 사실 고약하다구요. 어떤 사람은 그 냄새를 좋아한다고 하지만 말이예요. 싫어하는 사람은 '크-' 그런다구요. 선생님은 거기에 예민하기 때문에 안 맞는 냄새가 많다구요. 그 향수 냄새를 맡기 위해 둘이 좋아해요? (웃음) 그건 반드시 운이 필요해요, 운이. 환경의 여건이 필요하다구요.

'뚱' 하면 뚱뚱뚱뚱이 좋아요? 뚱-땅 뚱-땅, 이래야지요. 그게 전부 다'자, 뭘하자' 할 때 '그래 하자' 이렇게, '하자' 할 때 여러분들도 여기서 '그래 합시다' 이래야 되는 거라구요. 그렇지요? 그렇기 때문에 모든 것이 움직이게 되어 있다구요. 전파도 강약으로, 파장도 강약으로, 전부 다 그렇게 되어 있잖아요? 물결도 그렇다구요. 왜 물결이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는지 생각해 봤어요? 물결이 가만 있지 왜 올라갔다 내려갔다 해요?

바람이 불면 쓱 내려갔다 올라온다는 거예요. '이놈아 왜 올라와. 이렇게 이렇게 직접 가지, 곧장 가지 왜 그래 이놈아!' 암만 명령해 보라구요. 말을 듣나. 거 왜 그래요? 파장이 있기 때문입니다. 바람이 강약 강약으로 부니까, 그렇지요? 소리도 강약으로 되어 있다구요. 공기의 파장도 그렇지요? 그러니까 불가피적으로 그런 물결이 생겨나는 거예요. 이게 다 이론이 맞아야 된다구요.

그래 코는 뭘 맡기 위해서요?「사랑 냄새」뭘 맡기 위해서요?「사랑 냄새!」사랑이 싫은 간나들은 대답하지 말라구요. (웃음) 그런 사람들이 없기 때문에 내가 욕을 하더라도 그건 실례가 아니지요. (웃음) 그렇잖아요?

그러면 귀는 뭘 듣기 위해서? 뭘 듣기 위해서 귀가 생겨났어요? '귀가 생겨난 것은 듣기 위해서 생겨났는데 뭘 듣기 위해서, 무슨 소리를 들으려고 생겨났어요?「사랑의 소리」'이 자식아, 귀가 생겨난 것은 내 말을 들으라고, 꿀밤 먹어라'고 이런 소리? 무슨 소리를 듣고 싶어요?「사랑의 소리」뭣이?「사랑의 소리!」틀림없다구요.

방송국을 가만히 보면, 미국도 그렇다구요. 방송하는 시간이 얼마나 비싸요! 일초 동안에 몇천 불씩, 몇만 불씩 나간다구요. 이렇게 비싼 방송 시간인데 종일 뭘하느냐 하면, 방송 시간 외에는 전부 다 음악을 보내준다구요. '이놈의 자식들 그런 시간을 나한테 3분의 1만 주라' 내가 미국 사람을 전부 다 녹여 먹게 말이예요. (웃음) 그런 생각 할 때가 많다구요. 거 누가 듣고 싶다고 그러는지 그 놀음이예요. 자, 그 내용을 헤치고 보면 사랑을 노래한다 이거예요, 그 곡조들이. 알겠어요? 그저 고상한 사랑을 그리고, 인간의 이상적 사랑의 세계, 행복의 세계를 그리는 정서적인 분야를…. 다 그런다는 거예요. 그래서 전문가일수록 싹 가슴을 헤쳐 놓으면, 사랑은 귀한 것이다! (웃음) 그렇게 된다는 거라구요. 그거 이해 돼요?「예」그렇기 때문에 뭐 시간을 많이 들이더라도 나쁘지 않다, 이렇게 다 이해가 될 수 있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