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도 선장이 될 각오를 해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95권 PDF전문보기

여자도 선장이 될 각오를 해야

내가 늙어 죽기 전에 이거 성공을 해야 해요. 내가 뭐 몇백 살까지 살 수 없으니까 죽을 때까지 이런 자극을 줘 가지고 미국에 이런 붐을 일으켜 놓겠다는 거예요. 이래서, 바다를 다 개척해 가지고 세계에서 위대한 미국이 되느냐, 못 되느냐 하는 문제가 여기에 있는데도 불구하고 안 하면 우리가 전부 다 할 것이다 이거예요. 여자 선장들이 많게 되면 그때에 가 가지고 반대하던 녀석들은 ‘아이고…' 그럴 때가 올 것입니다. 틀림없이 온다는 거예요. (웃음) 틀림없이 여자 선장들을 많이 만들어 놓을 겁니다. 그래 가지고 났다 하는 젊은 놈들, 뭐 하버드 대학을 나오고, 무슨 대학을 나왔다는 녀석들을 전부 다 종으로 부려 먹어야 되겠다는 거예요. (웃음) 그것을 원해요, 원하지 않아요? 원해요?「예스」무슨 여자 소리가 ‘예스' 그래요?(작은 소리로 흉내 내심. 웃음)「예스!」그렇지! 오, 예스! 배짱을 배워야 돼요.

제일 좋은 방법은…. 태풍이 불어오는데 밀고 나가고 그 뱃놈들을 호령을 하고 주먹질도 하고 그럴 수 있는 훈련을 해야 위대한 여선장이 되는 거예요. 또 배에서 애기한테 젖까지 먹이면서 ‘야! 이놈의 남자야! 이래라, 저래라' 할 때 ‘예, 예' 하게 되면 얼마나 기분이 좋겠나 생각해 보라구요. 나는 그런 생각을 죽- 하면서 야 이거…. (웃음) 그래서 어머니도 안 가겠다는 것을 ‘가야 된다' 이래 가지고 데리고 간 거예요. 거 어머니를 데리고 가서 고생을 잘 시켰어요, 못 시켰어요? 「잘 시켰습니다」(웃음)

자, 그래서 우리가 잘살자는 것이 아니라 미국을 잘살게 하고 세계를 잘살게 하자는 거예요. 세계를 살리자는 거예요, 세계를. 보라구요. 우리가 배를 몇천 척을 갖고 있다고 생각해 보라구요. 그러면…. 미국이 이거 땅이 많이 남아 가지고 농사 짓지 말라고 돈을 주고 있다구요. 농사 지어라 이거예요. 지어라! 세계를 살리자! 우리가 ‘운송비는 내가 내마' 이래 가지고 전부 다 아프리카, 아시아로 우리 배로 나른다는 거예요. (환호. 박수)

그거 왜 그렇게 하느냐? 일년 열두 달을 고기 잡는 것이 아니라, 고기를 잡는 때가 있거든요. 시기가 있다구요. 그 중간에 또 이런 놀음을 하는 거예요. 그렇게 될 때 배를 몰고 그 나라의 굶어 죽을 백성을 위해서 곡식을 싣고 갈 때에 선장의 기분이 어떨까요? 미국에서 제일 조그마한 여자가 캡틴 모자를 딱 쓰고 척척척…. 이거 생각해 보라구요. (행동으로 표현하심. 웃음) 사람은 꿈이 있어야 돼요, 꿈이. 레버런 문은 꿈을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이거예요. (웃음) 그 대신 실천하고 있다구요. 그 누구도 못하는 것을.

자 여러분, 한번 선장들 되어 볼래요?「예」그래서 여러분들 아래에 여러분의 남편이 부선장이 되어서 ‘여보' 할 때, 그거 얼마나 기분이 좋겠어요? 생각해 보라구요. (웃음) 그럴 수 있지. 그거 그럴 수 있다구요. 일하는 데 있어서 실력이 부족할 때는 남자라도 할 수 없다구요. 남자들 들을래요, 안 들을래요?「듣겠습니다」(웃음) 할 수 없다구요. 그렇게 돼도 할 수 없다구요. 그렇지만 그렇게 되어서는 안 된다구요. 그래서는 안 되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혼하기 전까지는 여자들이 일등이지만, 무엇이든지 전부 다 앞서지만 말이예요, 결혼하고 나서는 여자들에게 져서는 안 된다구요. 그걸 알아야 됩니다. 그것만은 필요하다구요. (웃음. 박수) 이런 이야기 하다가는 시간이 자꾸 가서 안 되겠다구요. (웃으심. 박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