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높은 자리에서 자랑하고자 한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98권 PDF전문보기

사람은 높은 자리에서 자랑하고자 한다

여러분들이 어떤 기준에서 자랑하느냐? 전부 다 다를 거예요. 오늘 아침에 많이 모였지만, 이 사람들 전부 다 자기가 자랑하는 급이 다를 거예요. 여러분들이 어떤 자리에서 자랑을 하느냐? 그게 문제라구요. 그런 것이 문제일 것입니다.

자, 그럼 낮은 자리에서? (웃음) 어느누구든지, 아무리 못생긴 사람이라도 낮은 자리에서 하라면 다 싫어한다구요. 아무리 모든 것에 무능력하더라도 높은 자리에서 자랑을 하라면 다 좋아한다는 거예요. 그래 여러분들은 어느 것을 원해요? 높은 것을 원해요, 낮은 것을 원해요?「높은 것요」 높은 것을 원한다 이거예요. 그 모양 자체가 다르다구요.

그런데 여러분들이 자랑하는 자체가, 자랑하는 그 사실이 자기와 관계가 없어 가지고는 안 돼요. 자기와 얼마만큼 관계가 되어 있느냐 하는 것이 절대적 요건이다 이거예요. 거기에 자기의 몸과 마음이 전부 다 투입된 그런 내용일수록 가치가 있는 것입니다. 그거 이해돼요?

여러분, MIT(매사추세츠 공과대학)나 하버드 대학에서 박사 코스를 공부하는 사람이 있다고 예를 들어 보자구요. 그 모든 논문을 쓰고 연구하는 것을 전부 다 친구들이 도와주고 교수가 도와줘 가지고 우수한 성적으로 학위를 땄다 하는 것하고, 자기 자신이 고생을 죽도록 하고, 있는 정성을 다해 가지고 우수한 성적으로 학위를 땄다 하는 것하고 얼마만큼의 차이가 있어요? 고생을 죽도록 하고, 그 모든 것이 자기와 직접적으로 백 퍼센트 관계되어진 것이다 하면 자랑할 조건이 있지만, 만일 그 학위를 따기는 땄는데 누가 논문을 전부 써 주어서 땄다 하면 그것은 부끄러운 학위다 이거예요. 교수들이나, 누가 학교에서 찬양을 하면 할수록 마음은 줄어들어 간다 이거예요. 그렇지만 자기가 열심히 한 사람은 찬양을 하면 할수록 올라간다 이거예요. 그래요, 안 그래요? 「그렇습니다」

그러면 여러분들은 어떤 종류의 사람을 원해요?「열심히 한 사람요」알기는 다 아는구만! 그러면 그것이 쉬운 일이예요, 어려운 일이예요? 「어려운 일요」 그래 여러분들은 어려운 것을 좋아해요, 쉬운 것을 좋아해요?「어려운 것이요」 아침에 걸어오는 것이 쉬워요, 이렇게 기어 오는 것이 쉬워요?「걸어오는 것이요」 걸어오는 것이 어려워요, 차를 타고 오는 것이 어려워요?「걸어오는 것이요」 그러면 다음부터 여러분들이 기어 올래요, 걸어올래요?「걸어와요」(웃음) 기어 오지는 못하지만 그 대신 여기에 뭐 좋은 것을 들고 와야 된다구요. 벨베디아에 와서 무엇을 하려면 돌이라도 하나 안고 와야 돼요. 그래 왜 가지고 오느냐고 하면, 벨베디아에서 일을 하기 위해서…. 그런 사람이 더 자랑할 수 있는 조건이 있다 이거예요. 그래서 아침에 모일 때는 ‘뭘 하나 수리하고 더 좋게 만들기 위해서 무거운 무엇을 날라라!’하고 지시를 해서 나르면서 온다면 그것이 보다 더 가치 있는 것이다, 보다 자랑거리다 하는 것입니다. 알겠어요?「예」

그래 여러분들 통일교회에 들어온 것을 자랑해요?「예」 남이 잘 때 같이 자고, 남이 먹을 때 같이 먹고, 남이 놀 때 같이 놀고, 남이 하는 것을 다 하고 자랑을 할 거예요, 남 잘 때 안 자고, 남 먹을 때 안 먹고, 남 놀 때 안 놀고 그저 죽도록 일하고 자랑할 거예요? 어떻게 자랑할 거예요?「두번째요」 알기는 아는구만. 시험을 치면 전부 다 백점이겠어요. (웃음)

입으로는 백점을 다 맞을 수 있고, 말로는 백점을 맞을 수 있는데 행동으로는 어때요, 행동?「백점 맞을 수 있습니다」 정말 그래요? 기뻐서 행동할 거예요, 할 수 없어서 행동할 거예요? 행동도 기뻐서 하는 행동, 할 수 없어서 하는 행동, 천태만상이라는 거예요. 어떤 것을 하겠어요?「기뻐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