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에게 제일 필요한 것은 공부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00권 PDF전문보기

여러분에게 제일 필요한 것은 공부

그건 여러분들이 공부를 다 해 놓고, 공부를 다 한 다음에 직장생활을 하든가 선생이 된 다음에 하는 거예요. 자기 전문분야의 공부를 할 때는 그렇게 외적으로 벌여 놓으면 공부도 안 된다구요. 이것도 안 되고 저것도 안 된다구요. 둘 중의 하나를 해야 된다구요. 여러분들은 펜팔도 필요하고 외적인 사교생활도 다 필요할는지 모르지만 제일 필요한 것은 공부예요. 맡은 바의 직책에 충실해 가지고 거기에서 우수한 성적을 갖는 것이 제일 귀한 것입니다. 그게 끝난 다음에는 얼마든지 할 수 있는 거라구요.

책을 쓰는 데 있어 한 페이지를 써 놓고 새로운 페이지를 써야지, 한 페이지를 쓰다 말고 새로운 페이지를 쓰면 안 된다구요. 하나하나 종결짓고 나서 다음 것을 하고, 다음 것을 또 하고 이렇게 나가야 그것이 자기와 관계가 되게 되어 있지, 중간에 폐지하는 것은 자기와 하등의 관계없는 거예요. 관계가 없을 뿐만이 아니라 안 한 것보다 못하다는 거예요. 그러니 여러분들은 지금 펜팔이니 뭐니 그런 생각 할 필요가 없다구요. 나가서 무슨 활동을 하는 것도 필요 없고, 자기가 교칙에 의해서 허락된 그 일에 만점을 맞도록 얼마나 노력하느냐 하는 것이 제일 귀한 것이예요. 그러니 차분히 공부해야지요.

공부를 잘하면 여러분이 가만히 있더라도, 생각을 안 하더라도 전부다 웃사람들이 알아서 다 해줘요. 알겠어요, 무슨 말인지? 그 학교 전교생들이 전부 다 추앙하고 선생님이 칭찬하게 되면 그 사람을 뽑아서 미국에 보내어 공부도 시키는 거예요. 싫다고 해도 공부시키고 그러는 거예요. 여러분이 세계 문제를 생각지 않아도 세계 사람들이 환영해 가지고 전부 다 세계로 내세우는 거예요. 암만 꿈이 커서 세계적인 교류를 하고 어떻게 했댔자 그건 전부 다 안 된다 이거예요. 그러므로 맡은 분야에서 충실하여 실적을 갖는 사람은 반드시 그 주위에 있는 전체가 내세워 가지고 높은 데로 가게끔 후원하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것이 천리예요. 천지창조의 원칙이다 이렇게 알면 돼요. 그러니 걱정하지 말고 현실에 충실하는 것을 배우면 제일 좋을 거예요.

또 그다음에는?

문 : 학생들이 수줍어서 스스로 말씀드리지 못해서 제가 대신 여쭙겠습니다. 언제쯤 우리들이 장가를, (웃음) 몇 살쯤 되어서 장가를 갈 수 있습니까? 요컨대 장가갈 수 있는 자격요건은 뭡니까? (웃음)

장가야 일찍 갈 수도 있지요. 일찍 장가를 갈 수 있지만 장가가면 지장이 참 많다구요. 그건 여러분들은 모른다구요. 장가가는 날에는 공부하려고 암만 결심해도 공부를 못 한다 이거예요. 만약에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장가를 갔다고 할 때는 대학 공부를 하겠다고 해도 공부를 다 못 한다 이거예요. 알겠어요? '대학을 졸업하고 내가 대학원을 가서 박사 코스를 가야 되겠다' 이런 생각을 해도 박사 코스 가기가 참 힘들다구요. 박사 코스를 공부한 다음에 장가가는 것보다, 장가가고 나서 박사 코스를 가는 것이 아마 4, 5배 더 힘들 거예요. 그러니까 결심을 4, 5배 하더라도 그 일을 해내기가 어렵다는 거예요. 그 말은 뭐냐 하면 박사 코스를 공부하기 전에 결혼하게 되면 박사라는 것은 영영 관계가 없어진다 그 말이라구요.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예」 그렇기 때문에 결혼이라는 것은 모든 일의 열매다 이거예요. 결혼만 해 놓으면 끝장이 난다 이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