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하는 모든 것은 질서와 평등의 조화를 이뤄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08권 PDF전문보기

존재하는 모든 것은 질서와 평등의 조화를 이뤄야

그러면 이렇게 볼 때에, 이 전통을 누가 전승하느냐? 땅이 전승하느냐, 하늘이 전승하느냐, 사람이 전승하느냐?「사람」 왜 사람이예요? 세 가지를 합친 주체격이니 이것만 전승하는 날에는 하늘의 질서도 잡히고, 땅의 질서도 잡히고, 인간의 질서도 잡히는 거예요. 3세계의 질서를 잡을 수 있는 자리에 있는 것이 인간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알겠어요?

내가 제일 되겠다! 자, '내가 제일 되겠다' 는 이 관념이 낮아지기 위한 관념이예요, 높아지기 위한 관념이예요?「높아지기 위한 관념입니다」 낮아지기 위한?「높아지기 위한」 여러분은 높아지길 좋아해요, 낮아지길 좋아해요?「높아지길 좋아합니다」 여러분, 다닐 때 나무 꼭대기에서 다니는 것이 좋아요, 평지에서 다니는 것이 좋아요?「나무 꼭대기에서…」(웃음) 여러분이 생각할 때는 높은 것이 좋다고 하지만, 낮은 것이 나쁜 게 아니예요. 높은 것도 좋고 낮은 것도 좋은데, 먼저 처음과 나중을 가려야 돼요. 높은 것이 있고 낮은 것이 있는 것이지, 낮은 것이 있고 높은 것이 있다고 생각하면 안 된다구요. 어떤 것이 먼저냐? 어떤 사람은 주장하기를 말이예요, 낮은 것이 처음이고 높은 것은 나중이라고 합니다. 높은 게 어디 있느냐고 합니다. 이러면 세계가 거꾸로 된다구요. 알겠어요? 질서가 얼마나 필요한가 알겠지요?

낮은 것은 높기 위해서, 출발하기 위해서 낮다 이렇게 되어 있는 거예요. 또 넓은 것과 좁은 것이 관련되는데, 좁은 것은 넓은 것을 향해 가기 위해서, 출발하기 위해서 있다는 거예요. 이런 모든 것이 다 연결되는 것입니다.

낮은 것은 높은 데로 가려고 하고, 좁은 것은 넓은 데로 가려고 하는 것입니다. 또, 높은 것은 낮은 데로 내려오려고 하고, 넓은 것은 좁은 데로 가려고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무슨 관계냐? 둘 다 좋다는 관계라는 결론이 나오는 것입니다. 이것이 있으면 둘 다 좋다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 숨쉬는 것도 말이예요, 숨을 계속 들이쉬기만 하면 점점 커져서 나중에는 죽는 거예요. 나가 자빠지는 것입니다. 컸다가는 작아지고 컸다가는 작아지고 해야 돼요. 커라! 커라! 자꾸 해보라구요. 컸다가는 작아지고, 작아졌다가는 커지고 이래서 연속되어야 하는 거예요. 그래야 다 좋다는 말이예요.

이렇게 볼 때, 여러분들은 높은 것과 낮은 것을 차별해 가지고 '나는 높은 것이 필요하지 낮은 것은 필요없다' 는 관점에서 보기 때문에 낮은 사람들을 천대하고 이러지요. 이런 관념에는 철학이 대두되는 거예요. 높고 낮은 것이 하나라는 관념을 가지면 높은 사람은 낮은 사람을 위하고, 낮은 사람은 높은 사람을 위하는 이러한 철학이 나온다구요. 그렇기 때문에 내가 이렇게 돌아가는 데 있어서 낮으면 말이예요, 어디를 가도 다 좋다는 거예요. 이렇게 가도 좋고, 이렇게 가도 좋고, 여기 가도 좋고 다 통한다는 것입니다. 이 길을 가지만 여기도 갈 수 있고, 여기도 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거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예」(그림을 그리시면서 말씀하심)

여러분은 지금 잘라 놓고 생각하기 때문에 문제가 커지는 것입니다.낮은 것 높은 것 다 하나예요, 하나. 넓다가는 이렇게 되는 거라구요. 높다가는 낮아지고…. 공기도 그렇게 되어 있고, 물결도 그렇게 되어 있는 거예요. 이런 원칙으로 볼 때, 예수님이 '높고자 하는 자는 낮아지고…'라고 한 말이 야, 이게 참, 그런 관념을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올라가기는 힘들지만 내려가기는 쉬우니까, 낮아만지면 자연히 올라간다 그 말이라구요.

이 우주 운동과 같이 영원히 그렇게 가겠다 하게 될 때 자기가 영원히 땅에 들어가려고 하면 영원히 저 꼭대기에 가 있다는 거예요. 그거 알겠어요, 무슨 말인지?「예」 서구적 방식은 그런 사람이 싫다 이거예요. 자, 이런 여담은 상식적으로 필요합니다. 이것은 일생 동안 필요한 것입니다.

자, 다리를 들었으면 말이예요, '더 들어라. 더 들어야 높은 데 올라 가지. 더 들어라 이놈아' 그러나요? 들었다가는 내려가야 돼요. 내려가는 데는 그냥 내려가지 않아요. 원형 운동을 하는 거예요. 전진이예요, 전진.

그렇기 때문에 다리 보고 '야! 다리야, 걸어라. 이놈아, 너 걸어라! '하면 이 다리만 가나요? 전체가 가는 거예요. 거기에 전체를 실어서 가는 거예요. 그래 어디서 하나되느냐? 맨 밑창에서 하나되는 거예요.여기서 하나되는 거예요. 안전한 곳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