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공업의 기반을 닦아 나가야 할 우리 기계공장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58권 PDF전문보기

한국 공업의 기반을 닦아 나가야 할 우리 기계공장

앞으로 72가정이든 누구든 사내 녀석들이 뭘하지 못하는 녀석들을 전부 다 공장에 데려다가 일시켜야 되겠어요. 이번에 한 4백 쌍이 결혼하지만, 거기에 있어서 공적인 활동을 모범적으로 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전부 다 공장에 처넣어 가지고 기술 배우게 해야 되겠어요.

우리 가정이라면 자기 마음대로 못 하거든요. 그러니 공장에 들어와 가지고 기술을 배워라 이거예요. 기술을 배워 가지고 뭘할 것이냐? 이 사람들 어느 정도까지 기술을 딱 배우게 해 가지고 공장 실정이라든가, 안팎의 모든 문제를 가르쳐 줘서 앞으로 우수한 사람부터 순차적으로 지방에 분공장을 만들어 가지고 지방 책임자로 배치하려고 그런다구요. 그래서 한국에 있어서 150개 공장을 어떻게 설치하느냐가 문제예요. 혹은 지역본부까지, 군청 소재지까지 말이예요.

군청 소재지 같은 데 우리가 선반을 한 열 대 정도 설치해 놓으면 거기에서 일등 공장이 된다구요. 그러면 거기에서 깎는 물건은 전부 다 우리가 맡아서 일을 할 수 있는 거라구요. 그리고 현재의 입장으로 보게 되면 앞으로 15년간은 한국에 있어서는 공업발전 시기로서 중요한 기간이라구요. 그렇기 때문에 요때에 있어서 국가의 5개년 계획과 더불어 반드시 필요한 것은 건설이예요. 건설을 하기 위해서는 공장을 시설해야 하는데, 공장 시설하는 데 있어서 제일 중요한 문제가 뭐냐? 원작기를 시설하지 않으면 안 된다구요. 그러므로 그것을 외국에서 수입해 가지고 하려면 국가의 자본이 소모되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국내의 제품을 장려하게 되는 겁니다.

이럴 수 있는 단계가 오기 전에 우리는 기반을 닦아 가지고 판매 길을 어떻게 확보해 놓느냐 하는 게 문제라구요. 그래서 150개 공장만 만들면 어떻게 할 것이냐? 앞으로 본부에서는 하루에 수십 대의 기계를 만들어 내려고 그래요. 그러자면 지방에서는 부속품을 깎아야 하는 거예요. 만일에 그것이 여의치 않거들랑 지방이면 지방에도 공장이 있으니 말이예요, 도심지 같은 데서는 자체적으로 깎아 가지고 제품도 납품할 수 있고, 그러면 이 공장은 자동적으로 앞으로에 있어서…. 우리가 운영할 수 있는 방법, 대책도 본부에서 전국적으로 지시를 해 가지고 움직여 나가려고 한다구요.

그래 가지고 그것이 어느 궤도에 올라가 가지고 기반이 닦아졌다 할 때는 외국 기술자를…. 외국에는 우리 미국 식구도 있고, 독일 식구도 있고, 일본 식구도 있다구요. 그런데 지금 각국이 공업에 있어서 기술경쟁이요, 제품경쟁이라구요. 결국은 제품경쟁이라구요. 어떠한 물건을 만드느냐 하는 제품경쟁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기술이 문제예요. 그렇기 때문에 각국에 기술 스파이가 있어 가지고 비밀을 알아내려고 야단하는 판인데, 우리는 독일 미국 일본의 기술 비밀을 알려고 야단할 필요가 없다 이거예요. 그 사람들은 뭐 비밀이 없다 이거예요. 종합적으로 연구해 가지고 자기들 나라의 우수한 비밀 기술, 기능을 우리 공장에 습득시켜 준다는 겁니다.

그래 지방에 150개 공장이면 150개 공장이 어느 궤도에 올라가게 되면 어떻게 할 것이냐? 외국에 있는 우리 기술자들을 얼마든지 초청할 수 있다구요. 초청해 가지고 끌어들이는 거예요. 내가 일본서도 얘기했지만, 앞으로 기술자, 공과대학을 나온 사람들은 전부 다 선생님이 지시해 가지고 우리가 필요한 공장에 집어 넣어 가지고 3,4년 동안 훈련시켜 끌어오려고 그런다구요. 앞으로 그걸 보충하려고 그래요.

우리는 외국에 있는, 각국에 있는 기술자를 전부 다 끌어올 수 있는 하나님이 허락한 바탕을 갖고 있다구요. 우수한 기술자, 다시 말하면 텔레비젼을 만드는 전문 기술자가 있다면 그 전문 기술자를 끌어오는 거예요. 끌어오면 그 사람에게 설계하도록 해 가지고, 분공장이면 분공장을 중심삼아 3,4년 계획해 가지고 그 공장의 특제품으로서 한 공장에서 한두 개 부품을 만들게 해서 150개 종목의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기준을 만들어 놓아야 되겠습니다.

그러면 지금 선진국에서 만들어 놓은 우수한 기계 종목을 우리는 한 공장 한 공장 분립된 공장에서 만들어 낼 수 있다 이겁니다. 그렇게 해서 급속한 시일내에 각 나라의 우수한 정밀기계를 우리 공장에서 한꺼번에 만들어 낼 수 있게 된다면, 한국에 있어서 공업의 기반을 우리가 완전히 닦아 놓는 겁니다. 일반 사회가 따라오지 못한다는 거예요. 앞으로 공업 기술자를 우리가 많이 갖고 있고, 실제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공장을 갖고 있으면 실력은 거기서부터 좌우되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