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에 사랑이 없으면 행복할 수 없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59권 PDF전문보기

가정에 사랑이 없으면 행복할 수 없어

그렇기 때문에 세계를 수습하는 데 있어서…. 세계의 외적인 정세 문제를 두고 볼 때 이것이 전후 좌우 상하 관계에서 엉클어졌지만 그것을 수습하는 해결 기점은 남자 여자라는 것입니다.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맨 밑바탕을 찾아보면 이것이 가정이라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제일 좋은 것이 무엇이냐? 돈이냐? 생각해 봐요. 뭣이 제일 좋으냐? 「가정입니다」 가르쳐 주니까 가정이라 그러네. 제일 나쁜 것이 무엇이냐? 이것도 가정이예요, 가정. 부처끼리 딱 재미있게 살려고, 천년 만년 살고지고 하면서 단단히 결심해 가지고 한 번밖에 안 하는 결혼을 딱 해놓았는데, 데려온 그날부터 깨가 쏟아지고 아주 재미가 폭폭 들 줄 생각했는데 만나 보니 생각하지 않은 강산이 벌어진다 이거예요.

아, 저 사람 보기만 해도 꿈자리 사납다고 하는 가정이 될 때는 못 살 것 같다는 거예요. 그럴 것 같아요, 아주머니들? 아주머니들은 경험자들이니까 아시겠지요. 그럴 것 같소, 안 그럴 것 같소? 그래요? 영감 보기 싫으면 못 사는 거지요, 뭐. 영감뿐만 아니라구요. 아저씨들도 그럴 거라구요. 아, 이 노친네 보기 싫으면 못 사는 거라구요.

문제의 동기가 어디 있느냐? 전부 다 수습해 가지고 총괄적으로 한 곳에다 결론지어 보게 될 때 이 가정 문제라는 것이 세계적인 판도를 지니고 있는 대사건의 왕궁이라고 봐도 될 겁니다.

굉장한 문제를 개재시키고 있는 근본 장소가 어디라고요? 가정입니다, 가정. 가정이라구요. 그래 아주머니들, 재미있게 살았어요? 천국이 내 손에 있고 우리 가정에 있다고 하고 `아이고, 천년 만년 살고지고! 하나님도 우리가 부럽겠지. 이 세계의 군왕도 우리가 부럽겠지' 그렇게 살아 보았어요? 살아 봤어요, 못 살아 봤어요? 「못 살아 봤습니다」 왜 못 살아 봤어요? 살고는 싶었지요? 살고 싶었어요, 안 살고 싶었어요? 살고는 싶었는데 그렇게 못 사니 불행한 거예요. 남자들은 어때요? 저기 할아버지 그렇게 살고 싶었소, 안 살고 싶었소? 머리 숙이는 것 보니까 못 살았구만. (웃음) 그러니까 행복해요, 불행해요? 불행한 거예요.

가정에서 불행한 타령을 하는 사람이 사회에 나가서 암만 행복을 부르짖었댔자 행복할 수 없는 거예요. 행복이란 요건은, 행복이란 요건은 그렇습니다. 행복이란 요건은 혼자 안 되는 거예요. 심정문제를 떠난 행복은 있을 수 없습니다. 이상이니 무엇이니 뭐니 뭐니 하는 걸 그리고 있겠지만 이런 건 전부 다 심정문제를 중심삼고 관계되는 거예요.

사람의 행복이라든가 이상이라든가 유토피아라든가 그 어떤 모든 것을 그린다 하더라도 그 기점에 있어서 사랑이란 문제를 떠나면 이것과는 하등의 관계가 없다는 거예요. 행복할 수 없는 거예요. 아무리 된장찌개에 보리밥을 먹고 천년 만년 산다 하더라도 거기에서 행복의 콧노래를 부를 수 있다면, 그 이상 그것을 극복하고 남을 수 있는 사랑만 거기에 깃들게 된다면 천년 만년 콧노래를 부르며 살 수 있는 행복한 가정이 된다는 거예요.

자, 이렇게 볼 때 여러분이 행복한 사람이예요, 불행한 사람이예요? 행복한 사람이예요, 불행한 사람이예요? 「불행한 사람입니다」 아하, 불행한 사람이예요? 그럼 나는 불행한 사람을 만나러 왔구만, 기분 나쁘게. (웃음) 불행한 사람이예요, 행복한 사람이예요? 불행한 사람임에 틀림없어요. 그렇지만 행복하기를 바라고, 행복을 만들기 위해서 만났다 하면 되는 거예요.

자, 대체로 보게 될 때 우리는 불행한 세계에서 살고 있다 이거예요. 저기 할아버지도 그렇게 살지 않았어요? 젊었을 때 부처끼리 만나 가지고 농촌에서 밭고랑을 매고 살면서 땅만 들여다보고 땀을 흘리고 살았지만 재미는 커녕 그럭저럭 살았지요, 뭐. 재미가 있다는 말은 들었지만 재미의 내용은 몰라요. 옛날에는 더더욱이나…. 요즘에는 조금 나을는지 모르지만 옛날에는 다 그렇게 살았어요. 그러니 대다수의 사람이 불행하다 이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