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하늘 가정의 전통을 세워야 이상가정이 현현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68권 PDF전문보기

대표적인 하늘 가정의 전통을 세워야 이상가정이 현현해

역사 이래 어떤 가정, 이후에 나올 어떤 가정도 천의를 따라 가지고 가정기반을 닦기 위해서 수난길을 극복하고 생활환경을 소화시켜 나가는 주체적 가정으로서 당당할 수 있는 권위를 세우기 위한 놀음을 하는데 있어서는 레버런 문의 뒤에 서야 합니다. 그래서 가정의 완성을 하늘땅에 선포해야 돼요. 그 최후의 선포로 영계 전체가, 조상들도 거기에 머리 숙여야 되고, 수많은 성현 현철 수많은 도주들도 머리를 숙여야 되며, 석가, 공자, 예수도 머리를 숙여야 됩니다. 우리가 추구하는 이상의 자리에서 그런 가정의 전통을 정해 가지고 하늘나라의 가정 전통을 세우기에 부족함이 없고 땅 위의 모든 인류가 가는 가정적 지표로서 내세우기에 부끄럽지 않는, 천의를 따를 수 있는 가정기반의 자리에 섰노라고, 모두가 공인하는 자리에서 최후의 선포를 하기 전에는 지상에 이상적 가정은 현현 안 합니다. 그것을 알기 때문에 그런 개척자의 길을 가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선생의 가정에는 복잡하고 어려운 일이 많아요. 그러니까 남과 달리 결혼해 가지고 3년 동안 외방살이를 시킨 거예요. 환경 전체에 있어서 그런 가정이 되기 위해서는 어머니로서 희생길을 가야 돼요. 오죽하면 어머니 있는 방에 난데없는 여자가 나타나 가지고 '네가 여기에 들어와 살 사람이 아니야. 본래는 내가 살 것인데, 내 자리 내놔!' 이러는 거예요. 세상에 그런 법이 어디 있어요? 그러면 어머니는 오해를 해요. '선생님이라는 사람과 언제 사연이 맺어졌길래 나에게 항의할까. 나를 쫓아내고 자기가 어머니 되겠다고 할 수 있는 나쁜 일을 언제 했을까' 하고 생각하는 거예요. 그게 아닙니다.

별의별 일화가 많아요. 그런 사정을 여러분은 모르지요? 그저 어머니는 얼마나 행복하겠느냐고 생각하겠지만, 행복한 그 배후에는 얼마나 어려움이 많은가를 알아야 돼요. 그걸 소화하고 나서 거기에 꽃을 피울 수 있는 여성의 미를 갖추지 않고는 그 전체 배후가 거룩한 것으로 증거가 안 되는 것입니다. 배후가 거룩한 것이 증거가 안 되게 될 때는 역사를 수습하고, 시대를 수습하고, 미래를 수습할 수 있는 가정으로 내세울 수 없다는 사실…. 기가 막힌 거예요. 눈물도 누구보다 흘려야 됩니다. 선생님 자신도 이 길을 걸어 나오기에 누구보다 눈물을 흘려야 했습니다.

36가정과 연결돼 있는 이런 섭리적 뜻 가운데서 우리 가정에 희진이가…. 둘째 아이들은 다 피해를 받은 거예요, 둘째 아들 둘째 딸은. 희진이도 둘째 아들입니다. 어머니가 낳은 둘째 아들 흥진이도 객사했고 혜진도 그렇고, 둘째 아이들은 전부 다…. 흥진이 객사하여 그를 장사하기 위해 한국에 옮길 때 내가 눈물 한 방을 안 흘렸습니다. 아비가 돼 가지고…. 자식이 일생노정에서 해야 할 천의의 사명을 남기고 간걸 내가 알아요.

아버지로서 해야 할 책임은 가는 것이 섭섭해 하는 것이 아니라, 살아서 천의를 받들어야 할 사명적 책임을 수습하지 못한 것을 놓고 내가 그 수습 대책을 세우는 것입니다. 그걸 세울 때까지는 아버지로서 자식을 사랑한다는 마음을 가지고 눈물을 흘려서는 안 됩니다. 그것을 알아요. 그래서 영계로부터 지상세계의 모든 길, 아들이 가야 할 모든 길을 닦아 주고 책임을 다해 놓고 '이제 너는 한국에 가서 묻혀야지' 하고 보내고 나서, 보내고 나서 눈물을 흘린 거예요. 그건 아버지로서 간 자식의 명복을 빌어 줘야 할 책임을 놓고 눈물을 흘린 거예요. 그런 사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