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화 운동을 하여 자원하여 자기를 투입하게 하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70권 PDF전문보기

신앙화 운동을 하여 자원하여 자기를 투입하게 하라

그래서…. 「저희가 조사를 해 보았더니, 모든 승공연합의 지부장들이 하소연을 합니다. 조직을 관리하는 데는 아무래도 조그마한 끄나풀이라도 있어야겠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총재님께서 3분의 1이라도 조직관리비를 지급해 주시면 통·반 격파하는 데 큰 도움이 되겠다는 것입니다. 구지부장이나 부녀회장까지는 그래도 어느 정도 신념에 차 있어서 그것이 문제가 별로 없습니다. 그러나 동지부장과 부녀회장들은 조금만 연락이 안 되면 희미해져 버린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앙운동을 해야 됩니다. 신앙화 운동을 해야 된다구요. 김대중 선거운동도 전부 다 자원봉사대에서 하잖아요? 올림픽도 전부 대학자원봉사대에서 하잖아요? 신앙화해야 됩니다. 그렇게 함으로 말미암아 그것이 전부 영원한 생명길에 이르고, 자기의 가치문제가 축적되어 가지고 자기에게 직집적인 문제가 되어야 됩니다. 손익관계에 계산을 중심삼고 그것이 플러스가 된다는 관이 서 있어야 됩니다. 그래야 점심도 안 먹고 잡비도 안 쓰고 자기를 투입하는 거예요. 그렇게 애국운동을 해야지, 대줘 가지고는 안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아버님, 제가 부녀회장 둘을 만나서 점심을 같이하면서 이 사상이 얼마나 무서운가 하는 것을 새삼스럽게 느꼈습니다. 한 사람은 독실한 천주교 가정이고, 자기만 천주교회를 나가는 것이 아니라 전가족이 대대로 천주교라고 합니다. 또 한 부녀회장은 개신교 가정입니다. 그런데…」 (보고 내용 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