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와 여자가 일생 동안 함께 산다는 것은 지극히 어려운 것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75권 PDF전문보기

남자와 여자가 일생 동안 함께 산다는 것은 지극히 어려운 것

왜? 신앙생활을 하게 되면 말이예요, 원리적으로 보면 심정권이 점점점 완숙해져 가지고 그 심정권 두 분자, 남자 분자와 여자 분자가 완전히 화합해 가지고 핵이 되어 탁 대자마자 백 퍼센트 화합이 된다 이거예요. 그런 가운데서 태어난 아들딸은 얼마나 미남이고 미녀겠느냐, 이렇게 보거든요. 그러니까 남자 여자가 부모는 되었다지만 애초부터 백 퍼센트 부모는 아니거든요. 조건적 백 퍼센트 부모는 되었지마는 내용적 백 퍼센트 부모는 이루어 나가야 되는 거예요. 그러니까 거기에는 남자로서 여러 가지 느낀 것, 여자로서 여러 가지 느낀 것을 말이예요….

`아이고, 우리 남편은 통일교회 교주니까 이리이리 하겠지' 하며 전부 잴 것입니다. `태도는 어떻고 뭐 어떻고 어떻고. 교회 가서 이렇게 연설했으니 집에 와서도 이렇게 해야지' 하는 것이 전부 프로그램에 딱 짜여 있다 이거예요. 이렇게 딱 재고 내다보게 될 땐 거기에 맞기가 쉽지 않습니다. 웃는 것도 어떻게 웃어야 되고, 걷는 것도 어떻게 걸어야 되고, 앉는것도…. 그거 천만사가 많다구요. 그 법을 다 지키려면 죽어야 되는 거예요. 힘든 거예요.

그러니까 남자 여자들이 만나 사는 데는 여러 가지 사연이 많은 거예요. 이런 것을 전부 다 커버하고…. 사실 노골적인 얘기지만 남자 여자 둘이 산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웃음) 정말 쉬운 일이 아니라구요. 눈을 봐도 그렇고, 코를 봐도 그렇고, 입을 봐도 그렇고, 귀를 봐도 그렇고, 얼굴을 봐도 그렇고, 몸을 봐도 그렇고 전부가 다릅니다. 목소리를 들어 봐도 남자는 왕왕왕왕 하지만 여자는 앵앵앵앵 합니다. 전부 달라요. 걷는 것을 봐도 여자들은 한복을 입으면 치마가 슬렁슬렁 쳇바퀴 돌듯 걷습니다. 그렇다구요. 그런가 안 그런가 보라구요, 내 말이 맞나 안 맞나. 그런데 남자는 그거 없어요, 쉭쉭쉭…. (웃음) 그러니 얼마나 달라요? 그러니까 남자가 쉬쉬쉬 가는데 여자가 쳇바퀴같이 슬슬 따라가니 이게 어울리는 거예요. 이렇게 볼 때 어려운 거예요.

또, 얼굴을 보면 얼굴이 얼마나 단조로와요? 눈이 있고 코 있고 입 있고, 1분 이내에 다 관찰합니다. 나 같은 사람은 1분 이내에 다 관찰해서 머리에 딱 집어 넣는 거예요. 1분 이내에 평가해 가지고 집어 넣은 그 여자를 일생 바라다보고 `좋다' 하는 결론을 계속 한다는 것은 죽기보다 더 힘든 거예요. (웃음) 말하자면 그렇잖아요? 자꾸 봐도 복잡하지도 않고 단조로와요.

여자 눈을 누가 뭐 어떻다고 해도 나 닮았지, 코를 봐도 나 닮았고, 귀를 봐도 나 닮았고, 입을 봐도 나 닮았고 얼굴을 봐도 나 닮았습니다. 별거 아니거든. 네 가지밖에 없어요. 개수로는 일곱구멍을 가졌지만, 하나, 둘, 셋, 넷, 다섯, 여섯, 일곱…. 이거 다 원리를 알면 생각해야 돼요. 3수와4수를 합해서 7수가 되어 있다구요, 이게. 얼마나 단조로와요. 그 둘이 이마를 맞대고 어떻게 10년, 일생을 사느냐 이거예요.

보라구요. 여자끼리 몸을 비비면 좋을까요? 「안 좋습니다」 (웃음) 아, 저 늙은이 저기 또 왔구만. (웃음) 오늘은 쫓겨 갔나? 여기로 오지. (웃음) 여자가 가진 밑천은 누구의 밑천이예요? 문제가 크다구요. 여자가 가지고 있는 그 밑천이라는 것, 남자가 비비더라도 싫지 않은 그 밑천이 누구의 밑천이예요? 「남자입니다」 (웃음) 그거 문제예요.

또, 남자가 그럴 수 있는 밑천은 누구 것이냐 할 때 암만 봐도 내 것 같지는 않다 이거예요. 내가 언제 여자 만나 가지고, 남자 만나 가지고 살겠다고 나기 전부터 생각이나 한번 해봤어요? 안 했는데 그렇게 결과가 나왔다는 것은 그렇게 될 수 있는 동기적 내연이 그 어딘가에 있어야 되는 거라구요.

콤파스는 두 갈래로 갈라져 있으면 안 돼요. 콤파스 대가리에 붙어 있어야 재고 하지 갈라지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남자 여자가 아무리 자기가 잘났다고 하더라도 꼭대기에 그 무엇이 묶어 주는 동기가 있기 때문에 이렇게 된 거예요. 그러니 둘이 떠억 갈라져 있으면 그것이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이냐 하는 것이 수수께끼입니다. 그러한 남자 여자가 일생 동안 잘산다는 것은 지극히 어려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