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철학, 사랑의 사상, 사랑의 종교, 사랑의 실행"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83권 PDF전문보기

사랑의 철학, 사랑의 사상, 사랑의 종교, 사랑의 실행

그 한가운데에 레버런 문의 사상이 이미 세계적인 사상으로서 학자세계에서도 문제가 되어 있습니다. 사랑의 철학. 문선생은 사랑의 철학자, 사랑의 사상가, 사랑의 종교가라는 3대 명사를 갖게끔 되어 있습니다. 몇 대 명사? 「3대」 하나는? 「사랑」 사랑의 무엇? 「철학자」 철학자. 사랑의 무엇? 「사상가」 사랑의 무엇? 「종교가」 사랑의 철학자, 사랑의 사상가, 사랑의 종교가, 그리고 사랑의 실행가, 그러한 이름이 붙게끔 되어 있다구요. 사랑에 대해 말한다면 선생님을 제쳐놓고 말할 사람이 없습니다.

기독교도 그러합니다. 예수님이 실제로 나타났다고 해도 선생님에게 배우지 않으면 안 됩니다. 영계에 가서 예수님도 그것을 알지 못했습니다. 이렇게 선생님이 설명하는 내용은 선생님에 의하여 처음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문선생이 예수님보다 위대하다고 해서 학계에 문제가 되어 있습니다. 큰지 작은지 알지도 못하는 주제에 무슨 불평을 하느냐는 것입니다. 부처님보다 위대하다느니 어떻다느니 말이예요. 그렇게 본다면 통일교회에 들어와서 통일교회의 신자가 되었다는 것은 훌륭한 일입니다.

사랑의 세계에 이르게끔 되었다는 것을 알겠습니까? 「예」 사랑의 철학, 사랑의 사상, 사랑의 종교, 사랑의 실행, 그 이상의 것은 없잖아요? 철학이라는 것은 무엇이냐 하면 하나님을 찾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있는가 없는가를 이론적으로 탐구하는 거예요, 하나님을 찾아서. 철학은 이미 하나님 찾는 데에서 멀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알지못하는 사람은 사랑을 알 수가 없습니다. 그러한 방면에 있어서 선생님에게 배우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리고 사상이라고 하는 것은 개인적 사상을 말하고, 가정적 사상, 민족적 사상, 국가적 사상, 우주적 사상…. 사상이라고 하는 이름은 같더라도 사상의 위치는 모두 별개입니다. 개인의 위치에 있어서도 말할 수 있고, 가정…. 이상적인 부부라든가 이상적인 종족, 이상적 민족이라고 하는 방향성이 전면화되는, 4방성에 적응하는 관계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상권이라고 하면, 이론적 체계를 가지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 체계를 가지고 국가적 조직, 이 현실에 조직체제를 포괄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러므로 개인적인 생활체제가 개인만이 아닌 모두를 총합하고 이론적으로 연결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사상체계라고 하는 거예요. 개인이 가는 길도, 가정이 가는 길도, 종족, 민족, 국가가 가는 길도 모두 연결된 체제에 의해서 그것을 정리하여 모은 이론, 그 이론이 세계를 위한 이론이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것을 실행하지 않으면 안 된다구요.

사상은 실행권을 가집니다. 공산주의의 실행권, 민주주의의 실행권, 그와 마찬가지로 통일교회의 사상을 중심삼은 실행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계를 통일한다는…. 민주주의와 공산주의, 좌익과 우익을 소화합니다. 가디즘(Godism;하나님주의)이라든가, 헤드 윙(Head Wing;두익사상)이라든가 그러한 것입니다. 그것은 반드시 체계를 이룬 기대위에서 활동하여 실행적 기반에 있어서 체계가 완성화…. 그 사상의 내용은 체계가 되지 않으면 안 됩니다. 국가체계라든가 그러한 현실의 활동무대가 되지 않으면 사상권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인종이 아무리 달라도, 사방팔방, 동서남북이 아무리 달라도 그 방향을 그 체제에 기초를 두고 가지 않으면 안 되는 것입니다. 그러한 사상…. 그렇게 했을 때 그것이 영원히 계속됩니다. 그것이 이상입니다. 사상적 이상, 이상을 찾는 사상이라는 것입니다. 그러한 면에서 공산주의 세계도 민주주의 세계도 낙제입니다.

예를 들어 사람을 모으는 데는 사람이 많이 살고 있는 나라가 좋습니다. 어딘가 하면 중국입니다. 미국인이 중국인을 소화하였는가? 소화하지 못했습니다. 공산주의가 중국을 소화했는가? 소화하지 못했습니다. 왜? 유물사상은 유물론만이고 그것은 인본주의라든가 하나님주의, 종교를 포용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이론적으로 그렇습니다. 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면 통일교회의 통일사상은 중공을 소화할 수 있다고 생각하느냐? 「생각합니다」 어떻게 해서? 「참사랑으로」 통일사상은 신본주의도 들어 있습니다. 인본주의도 들어 있습니다. 물본주의도 들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