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사업의 현황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84권 PDF전문보기

수산사업의 현황

그리고 일흥에서는 이번 조기 잡는다고 하더니 때를 놓쳤다는 말을 들었는데, 사실이야? 「12월, 1월, 2월 석 달 동안을 기대하고 있습니다만, 12월까지는 어황이 전반적으로 나쁩니다(이상림 사장)」 그 가운데도 일흥이 제일 나쁘다는 소문이 들었는데, 내가? 「그렇지는 않습니다」 뭐가 그렇지 않아? 「아, 그렇지는 않습니다. 어떻게 아버님 하시는 일이 제일 꼬랑지에 들 수 있겠습니까?」 (웃음) 그건 사람들이 잘못하면 그렇지. 「그렇지가 않습니다. 보고 라인이 잘못 들어간 것 같습니다」 (웃음) 보고 라인이 잘못되긴, 내가 그렇게 알고 있는데 뭐.

그래서, 12월도 다 가지 않았어? 「이제 정월, 2월이 남지 않았읍니까?」 아, 글쎄 지금까지는 잘못했다는 말 아니야? 「지금까지는 부세가 잡히지를 않았습니다」 잡히지 않았다는 건 더 못 잡았다는 얘기겠지 뭐. 「전반적으로 어황이 좋지를 않습니다」 이장로도 선전술이 아주…. 전반적인 얘기를 강조하는 걸 보니까 내 말이 틀리지 않았다 그 말이야.

우리 대형 선망은 적자는 안 나나? 「이자는 물고 그저 견딜 것 같습니다」 이자 물면 됐지. 「예, 어쨌든 그 대형 선망은 가져야 될 줄로 압니다. 기회만 있으면 대형 선망은 좀더…」 하나만 가지고는 안 된다구요. 세 개 네 개 돼야 그 수산산업에 외국 사람이 믿어 주는 거야. 자기들이 잡아 가지고 몇만 톤 냉장고를 채울 수 있는 능력이 없으면 믿질 않아요. 그래서 내가 그 철없는 사람들,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들 그거 다 보고도 그렇게 전부 다 확장시켜 놓은 거라구요. 내가 관이 있기 때문에 확장했지, 자기들 믿고 한 것이 아니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