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협회장의 전통을 본받으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84권 PDF전문보기

유협회장의 전통을 본받으라

교육 빨리 하라구요. 교육을 안 해서 그래요. 못 하겠다면 지방 교회같이 면단위로부터 리단위까지 앞으로 교인들을 배치하는 거예요. 이번에 다 돌아갔지요, 고향에? 「예」 고향에 돌아간 사람들은 전부 다 리 단위 교회장으로 배치하는 거예요, 축복가정들은 전부. 알겠어요? 그래서 강의할 수 있게끔….

이번에 미국에 가 가지고 옛날 유협회장의 전통을 본받으라고 했어요. 18시간까지 하던 전통이 있는데 너희들은 열여덟 시간은 못해도 여덟 시간은 해야 된다, 밥 먹고 살려면 너희 나라의 국법에 정한 대로 사람들은 모두 노동을 여덟 시간을 해야 된다, 교역자들도 밥 먹고 살려면 여덟 시간 이상 하라 하고 냅다 몰아붙이고 왔더니 지금 불이 붙어 가지고 야단들이구만.

말씀을 전해야 돼요. 별거 없다구요. 교육해야 된다 이거예요. 알겠어요? 하나도 교육이고 둘도 교육이예요. 자기 후계자를 못 기른 나라, 후계자를 못 기른 가문은 망하는 거예요. 어떤 단체도 그러면 망하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도 그래요. 데리고 다니고 길러 줄 수 있는 사람들을 전부 다 키워 나가야 된다구요. 교수들 지금 몇 명 왔다 갔나요? 한 2천 7백 명 되나요? 한 만 명만 해 놓으면….

그렇기 때문에 내가 하는 말이 그거예요. 알고 있으라고, 곽정환이? 「예」 손대오 있나? 손대오 어디 갔나? 「일본 갔다 와 가지고…. 잠깐 나갔습니다」

교수들도 그렇다구요. 나이 많은 사람들 돌볼 때가 지나간다구요. 알겠어요? 다음부터는 3천 명을, 요거 이번 하고 여름부터는 대대적으로 젊은 사람을 해야 되겠다 이거예요. 여름방학이 되면 전부 2세를…. 이제 그런 풍토도 되지 않았어요? 「그렇습니다」

노인네들 뭐예요? 잔소리 집어치우라구요. 당신들 뭘 위해 일했느냐 말이예요. 문총재 앞에 입을 벌려 가지고 이러고저러고할 수 있어요? 아카데미에서 헛돈 써 가지고 당신네들이 일한 게 뭐 있느냐 말이예요, 돈 대주니 했지. 돈 하나도 안 대주면 아카데미 해산해야 될 거 아니예요?

그걸 알기 때문에 내가 문화올림픽을 선언한 거예요. 이제 3년만 되게 되면 돈을 안 대도 돼요. 그때는 안 대도 됩니다. 그때 한 번씩 참석하게 되면 다 올 거 아니예요?

그래서 이번에 내가 미국에서 떠나면서 지금까지 지불하던 예산 딱 절반을…. 전부 다 절반 이상 지불 안 한다 이거예요. 그걸 조치하고 온 거예요. 그것 가지고 너희들 자립해라, 나는 이제 미국에 와서 책임 다했기 때문에 미국에 있다고 생각하지 말고…. 이제 아시아를 살려야 된다 이거예요. 한국을 살려야 되고. 곽정환이 어떻게 생각해? 「예」 그래서 이번에 사무실도 전부 축소하고 한 곳에 모으라고 그랬다구요.

돈들 전부 다 아껴요. 얼마나 무서운 돈인데, 자기들이 장만할 것은 꿈에도 생각 안 하고 쓸 것만 생각하면 안 되는 거예요. 이놈의 자식들, 그런 풍이 돼 가지고…. 요즘 일본 식구들이 이민 문제 때문에 돌아가는데, 자기들 때문에 수고하고 돌아가면 이놈의 미국 교회가 재산을 팔아서 선물이라도 해주고 이래야 할 텐데 돌아가는 사람들을 아는 척하지 않고 말이예요, 빨리 돌아가길 바라면서…. 그러나 지금까지 벌어준 돈을 일본에서 벌어서 보내 준다고 생각해요. 이놈의 자식들, 도적놈 같은 자식들!

그래서 이번에 전부 다 미국 책임자들을 갈았다구요. 전부 다 투표해 가지고 갈다 보니 닥터 더스트가 떨어진 거예요. 내가 인사조치 안 해요. 너희들이 해라 이거예요. 앞으로 미국을 위할 때 냉정하게 생각해서 해라 이거예요. 그래서 짐 보흐만(James Baughman)…. 말 들었나? 「예」 그런 거예요. 신학생들이 점점 교회 전체를 지배하고 있는데 신학생을, 신학교를 자기 생명과 같이 중요시 안 해 가지고는 앞으로 협회장 못 되는 거예요. 안 그래요? 만년 해먹겠다고 생각하지 말라는 거지요. 그래서 닥터 더스트는 외교 책임자로, 방송국도 관계되고 말이예요, 그리고 타일러 헨드릭스(Tyler Hendricks) 내무, 휴 스퍼전(Hugh Spurgin)은 교육…. 그렇게 해 놓으면 이제 발전할 거라구요, 신앙적인 면에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