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는 머리시대·팔시대·배시대·발시대로 진행돼 왔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88권 PDF전문보기

역사는 머리시대·팔시대·배시대·발시대로 진행돼 왔다

세상이 어떻게 돼요? 돌아가지요? 거꾸로 된다구요. 이렇게 볼 때 역사도 마찬가지입니다. 머리에서부터 출발한 문화, 세계는 머리 좋은 사람들이 지배했어요. 옛날 시대는 그랬습니다. 학자들, 문관들이 세계를 지배했어요. 그것은 머리시대입니다.

그다음은 힘입니다. 이건 무관입니다. 팔시대. 무관시대, 군벌시대입니다. 2차대전 이전은 문관시대라고 한다면, 2차대전 이후는 군벌시대입니다. 힘! 힘 가지고 세계를 지배했어요. 이게 자꾸 내려오는 겁니다.

그다음에는 배시대입니다. 배는 어때요? 배는 어떻게 되어 있어요? 배를 중심삼아 가지고 여기서 허리를 중심삼고…. 여기서부터 휘지요? 여기서부터 휘잖아요? 배가 등골같이 되면 어떻게 되겠어요? 배가 늘었다 줄었다 하게 하나님이 잘 만들었지, 이게 늘어나지 않고 이렇게 있으면 어떻게 되겠어요? 큰일나지요? (웃음) 그거 그런 겁니다. 배가 고마운 겁니다. 이렇게 접을 때 `아이고 배님' 해야 됩니다.

배를 중심삼아 가지고 수직도 되고 이게 다 되는 겁니다. 이것이 이렇게 될 때 종적인 것이 배를 중심삼고 횡적인 것이 될 수 있는 겁니다. 횡이 벌어지는 겁니다. 종횡을 연결시킬 수 있는 것이 배입니다. 배 가운데는 무엇이 들어가 있느냐 하면 만물, 음식물이 다 들어가 있다구요. 그렇지요? 평면을 말해요. 너 배가 아무리 좋다 해도…. 이 평면, 이 만물세계를 합하기 위해서 아무리 수직을 자랑해도 배를 중심삼고…. 지상과 키스하려면 배를 중요시해야 되는 것입니다. 90각도를 맞추게 되어 있어요. 이렇게는 안 되게 되어 있어요. (몸짓으로 표현하심) 그러니 사람은 90각도가 이상적이다 이겁니다.

이렇게 하고 다니는 것보다 말이예요, 할머니들이 지팡이를 짚고 이렇게 다니는 것보다 차라리 이게 편하다는 것입니다. (몸짓으로 표현하심. 웃음) 이러면 지팡이가 필요 없다는 겁니다. 이렇게 돼 있으니까 그렇지요. 정말이라구요. 이렇게 된다면 지팡이를 집어던지는 것입니다.

이렇게 볼 때 배시대…. 배시대가 무슨 시대냐 하면 원자재시대입니다. 요즘이 원자재시대입니다. 만물 아니예요, 만물? 세계는 전부 다 원자재를 중심삼고 싸움이 벌어져 나가요. 그다음에는 점점 내려가요. 누가 부자냐 하는 문제는 누가 배가 불렀느냐 그거 아니예요? 배불렀다는 말이 있지요? `그놈의 자식 배가 불렀어' 하는 것이 뭐냐? `그놈의 자식 부자가 되어서 남의 말 안 듣는다' 그거라구요. 부한 나라라는 것입니다.

그다음에는 뭐냐 하면 노동자 농민시대입니다. 노동자 농민이 하류 아니예요? 상 중 하거든요. 하류예요, 하류. 그래서 지금의 때는 노동자 농민시대를 중심삼아 가지고 북쪽이 세계의 권한을 중심삼아 가지고 전부 다…. 북쪽이 얼음, 눈의 세계인데 그 세계가 세계를 지배하는 시대에 들어온 것입니다.

요즘에는 공산주의가 나와 가지고…. 지금 한국도 그렇지요? 요즘에 무슨 부자…. 정주영이 회사가 무슨 회사예요? 포항에 무슨 회사? 대우 무슨 선소? 조선소니 무엇이니 야단하지요. `내 공장이다. 내 공장이다' 하면서 `네 공장이냐? 내 공장이지' 이런 싸움 하는 게 아니예요? 그건 네 공장도 내 공장도 아닙니다. 둘 다의 공장이라는 겁니다. 하나는 위에 있을 뿐이고 하나는 아래 있을 뿐인데, 아래 있는 녀석들이 위에 올라가는 행세를 하게 되면 큰일난다는 겁니다. 아무리 행세하더라도 발은 발이고, 머리는 머리고, 팔은 팔이지요. 안 그래요?

복귀역사가 지금 그래요. 사탄이가 머리를 지배하다가 이걸 빼앗기니 팔을 지배하고, 다음에는 원자재 중심삼아 가지고, 현재 물질문명을 대표한 생산을 위해서는 원자재가 필요한 겁니다. 그걸 중심삼고 하다가 배가 불러지니까, 배불러진 전부가 머리와 팔을 위한 것이 아니라 다리와 발을 위한 것이다, 이러고 있다구요. 노동자 농민주의가 그걸 중심삼고 지금 야단하고 있다구요. 생산은 영원히 계속되어야 됩니다.

그래서 지금 발주의가 세계를 야단하게 하고 있는 겁니다. 그래, 머리가 어디로 갔어요? 아래로 내려간 겁니다. 그것이 그냥 그대로 있는 게 아니라 도는 겁니다. 이것이 돈다면 함부로 돌아서는 안 됩니다. 도는 데는 반드시 축을 중심삼고 돌아야 됩니다. 세계가 지금 돌긴 도는데 상류층의 잘사는 놈들이…. 공산주의는 부르조아계급이, 유산계급이 빈민계급의 것을 착취 약탈했다고 야단하고 있지만 돌기는 도는데 공산주의 중심삼고 돌 거예요, 자본주의 중심삼고 돌 거예요? 그걸 알아야 돼요. 자본주의도 아니고 공산주의도 아닙니다. 축을 중심삼고 돌아야 됩니다.

이것이 축을 중심삼고 갈라놓으면 하나는 오른쪽이고 하나는 왼쪽입니다. 이걸 축을 중심삼고 딱 갈라놓아 보니 하나는 오른쪽이요, 하나는 왼쪽입니다. 오른쪽이요, 왼쪽이라는 말 자체가 그 말입니다. 축을 중심삼고 갈라놓으니 오른쪽 왼쪽이 됩니다. 이 축을 중심삼고 갈라놓으면, 중앙을 중심삼고 갈라놓으면 상하가 돼야 될 텐데, 왜 오른쪽 왼쪽이라는 말이 나왔느냐? 그건 축을 중심삼고 딱 갈라놓으니까 축이 축이 될 수 없다 그 말입니다. 축을 중심삼고 갈라놓게 될 때 오른쪽이 되는 것이고 왼쪽이 되는 것입니다. 이 오른쪽 왼쪽이 갈라질 수 없어요. 축을 중심삼고 하나되어야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