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화만사성이 되려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13권 PDF전문보기

가화만사성이 되려면

그래, 아버지가 할아버지에게 아버지라고 부르기에 부끄럽지 않고, 그 아버지가 아들딸에게 '야 아무개야.' 할 때 부끄럽지 않고, 그 아들이 아버지, 할아버지를 부르기에 부끄럽지 않아야 되는 것입니다. 무엇 중심삼고 부끄럽지 않아야 되느냐? 돈 못 번다고, 할아버지의 신세를 진 아버지라 해서 책임 못 한 게 아니라구요. 알겠어요? 돈 못 번다고, 지식이 없다고 책망할 수 없습니다. 왜? 혈족이라는 것은, 사랑이라는 것은, 생명이라는 것은 지식을 통하고 돈을 통하고 권력을 통해서 전수되는 것이 아닙니다. 무엇을 통해서? 「사랑을 통해서」 사랑을 통해서! 그 사랑을 통해서 열매를 맺는 것입니다. 그 사랑을 통해서 생명의 열매를 맺고, 그 사랑을 통해서 혈통이 연결되는 것입니다. 돈이 아니예요.

그렇기 때문에 무력한 아들을 가졌다고 화내지 말라는 것입니다. 그 무력한 아들이 양심이 차게 될 때는 도리어 돈을 일대에 벌어서 잘사는 아들보다도 무력한 아들을 통해 태어나는 후대에, 몇 대 후손에게 세계의 복을 이어받을 수 있는 때가 찾아온다는 것을 알아야 된다는 것입니다. 공부 잘한다고 칭찬하고 공부 못한다고 정죄하지 말라는 거예요.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예.」

이런 걸 전부 다 알아 가지고 '우리 집이 복된 집이다.' 할 수 있는 내 집을 거느려야 됩니다. 이 집에 있어서, 할아버지 할머니를 중심삼은 이런 환경에서 가화만사성이 되는 것입니다. 영원히 서로 하나 되기 위해서는 서로가 위하려고 해야 되는 거예요. 자기를 위하라고 할 때는 파괴가 벌어집니다. 알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