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을 엮어 갈 수 있는 것은 사랑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23권 PDF전문보기

가정을 엮어 갈 수 있는 것은 사랑

이렇게 볼 때, 사회의 중요한 역사를 가만히 보면 역사시대에 우리가 과거로부터 지금까지 가르쳐 온 내용들이…. 가정을 엮어 나갈 수 있는 그 주류가 뭐냐? 그것은 가정의 사랑이라는 것입니다. 가정에는 어머니 아버지가 있지요? 어머니 아버지가 있고, 그 다음에는 자녀가 있고, 형제가 있습니다. 이렇게 간단한 것입니다.

자녀와 부모의 관계를 일치시킬 수 있는 것은 사랑입니다. 또 `형제' 하게 되면 누나도 있고 오빠도 있고 동생도 있고 말이에요, 다 그렇다구요. 그런데 모두 그 배후를 보면 오빠는 물리학을 하고, 누나는 경제학을 하고, 또 누구는 법학을 하고, 또 누구는 뭘 하고 여러 가지 있습니다. 그러한 형제를 엮을 수 있는 공통적인 요소가 뭐냐 할 때, 그건 공부도 아니고 학과도 아닙니다. 취미도 아닙니다. 사랑을 떠나서는 없는 것입니다. 그렇지요? 「예」 나도 잘 모르겠다구, 말은 하지만. (웃음)

나도 여러분들과 같은 자리에 들어가서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나도 잘 모르겠어요. 여러분들의 감정하고 교체해야지.

그 다음에 부부, 요걸 가정에서 보게 된다면 말이에요. 혈연 관계를 가진 것은 부모, 부모가…. 내가 목이 쉬어서 미안해요. 그 동안 쭉 바쁜 일로 말도 많이 하고 그랬기 때문에 목이 좀 쉬었다구요.

어머니 아버지가 혈연적인 뿌리가 같아요, 달라요? 「다릅니다」 거 이상하지요? 부모는 혈연적인 인연이 다른 사람들인데, 어떻게 일생 동안 붙들려 가지고, 둘이 머리를 맞대 가지고 살아가고 있느냐? 조금만 틀어지면 그저 `아이고, 나 죽는다!' 하고 요사스러운 바람이 분다구요. 태풍이 불고, 회오리 바람이 부는 것입니다. 어머니 아버지가 혈연적인 관계가 없지만, 그런 놀음을 하는 그 원인이 뭐냐? 돈이 아닙니다. 지식이 아닙니다. 힘이, 파워가 아닙니다. 권력이 아니라구요. 그게 뭐냐? 그게 뭐예요? 「사랑입니다」 사랑을 봤어요? 사랑의 표현은 내 모르지. 사랑을 봤어요? 봤어, 못 봤어? 「못 봤습니다」

이거 보게 된다면 어떻게 되어 있느냐? 혈연적 관계는 뿌리입니다. 하나는 동에서, 하나는 남에서…. 요즘으로 말하면 국제적인 결혼시대에 와 가지고 저 아프리카 사람하고 그린랜드 폴러 베어…. 여러분, 북극곰 알지요? 북극 쪽 사람들은 북극곰과 같이 흰둥이 중의 흰둥이입니다. 이 사람들을 하나 만들 수 있는 힘이라는 것이 돈 가지고 돼요? `아이고, 우리 둘이 박사니까 하나되자!' 해서 돼요? 아닙니다.

사랑이라는 것은 위대한 것입니다. 지옥을 넘을 수 있고, 국경을 넘을 수 있고, 한계성을 극복해 낼 수 있는 힘이 거기에 있다 이거예요. 이렇게 볼 때에 부정할 수 없지요? 「예」 엄마 아빠가 혈통적인 관계가 없지만 꼭 붙들려 가지고 이걸 놓을까 봐 서로가 걱정하고, 이렇게 살 수 있는 힘을 가진 것이 사랑이라는 것입니다. 그래 가지고 그 속에서 태어난 것이 나라는 거예요.

여러분! 어머니 아버지의 지갑에, 혹은 쌈지 주머니에 금붙이가 있든가 귀한 돈이 있든가 하면 그것을 아버지의 쌈지나 어머니의 주머니에 넣어 두는 것이 좋아요, 내 포켓이나 누더기 같은 지갑에 넣어 두는 게 좋아요? 옛날에 나도 그랬지만, 요즘은 세대 차이가 나기 때문에…. 나는 70대고 여러분은 20대니까 50년 차이가 있거든. 그러니까 옛날의 나와 지금이 세대차가 얼마나 큰지 나는 모르겠다구요. 그래서 그런 거 물어 보는 거지요. 어머니 아버지의 쌈지 속에 돈을 넣어 두는 것보다도 그 쌈지 속에 있는 돈을 내 꿰진 주머니 혹은 꿰진 지갑에 갖다 넣는 것이 더 좋다 이거예요. 어때요? 「그렇습니다」 똑같애? 「예」 옛날에 나도 그랬는데 여러분들도 그래? 「예」 그러면 세대 차이가 없네? (웃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