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계 아들에겐 온 가문이 걸려 있으니 책임이 무거워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31권 PDF전문보기

직계 아들에겐 온 가문이 걸려 있으니 책임이 무거워

남자는 원래 싸움을 좋아하는 것입니다. 여자는 언제나 남자한테 눌려살기 때문에 싸움에 대한 관심이 없어요. 눈물 흘리는 것보다 하루 편안히 봄빛을 받아가며 토끼들처럼 비탈길에서 낮잠 자는 걸 원하는 게 여자의 심리 아니예요? 싸움을 싫어한다구요. 그렇지만 그 여자들이 한번 불이 일어나면, 바람 부는대로, 방향 잡는대로 가는 것입니다. 이제 좋은 때가 왔다구요, 알겠어요?

이대사건이 언제예요? 1955년? 지금이 몇 년 만이에요? 37년 만이구만. 그때는 반대받는 때였지만, 40년 가까이 지난 지금은 전부 다 환영하는 때입니다. 그러나 봄 절기는 길지 않아요. 6월달까지 깨끗이 끝내야 된다구요. 걸어다니든, 뭐 어떻게 다니든 서둘러서 끝내야 합니다. 요즘에는 걸어다니는 사람은 없잖아요. 어제 진주에서 보니까 비행기 타고 다니는 사람도 많더라구요. 한국 사람들이 돈도 많아요. 여러분들은 비행기도 못 타고 다니지요? 그러니 얼마나 불쌍해요. 참부모 만나서 국물도 없다구요. 다른 나라에 양자로 가고 싶은 생각 없어요? 내가 다 보내 줄게. 있어요, 없어요? 「없습니다.」

그럼 뭘 할 거예요? 양자 놀음을 안 하려면 직계 아들이 되어야 하는데, 그 직계 아들은 짐이 무겁습니다. 양자가 책임이 많아요, 직계 아들이 책임이 많아요? 「직계 아들이 책임이 많습니다.」 양자는 사방에 있을 수 있지만, 직계 아들은 하나밖에 없어요. 수직입니다. 한번 잘못하면 가문을 망치는 거예요.

양자들은 열 번 잘못해도 집안이 망하지 않고 가문이 깨져 나가지 않지만, 직계 아들은 한 번 잘못하면 그 가문이 왱가당뎅가당 망하는 것입니다. 마찬가지 아니예요? 그러니 선생님이 잘못하면 하나님의 뜻이 왱가당뎅가당 하겠어요, 안 하겠어요? 여러분들은 잘못해도 아무 이상이 없지만, 선생님이 한번 잘못하면 천하가 무너지는 것입니다. 그러니 이게 심각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언제나 빚을 지우려고 하는 것입니다. 보통 사람이 한 시간을 자면, 나는 하늘 앞에 30분 시간을 저축하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저나라에 가서 세상에 태어나서 잠을 제일 안 잔 사람이 누구냐 할 때, 내가 넘버 원이 될지도 모를 거라구요.

그렇게 잠 안 자고 뭘 했어요? 무슨 놀음놀이 한 것이 아닙니다. 한 생명을 살리기 위해서, 만나면 밤낮 이야기해 주는 것입니다. 어머니 아버지가 아들딸에게 `학교 가서 공부해라! 공부해라!' 그러지요? 한번 이야기하고, 또 하고, 똑같은 이야기를 몇천 번 하는 것입니다. 그렇잖아요? 아들딸을 출세시키기 위해서는 공부하라는 이야기를 몇천 번 몇만 번 해야 되는 것입니다. 그게 바로 사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