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레는 하늘나라를 찬양하는 최고의 예술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36권 PDF전문보기

발레는 하늘나라를 찬양하는 최고의 예술

그러면 '레버런 문의 사상이 뭐냐? ' 할 거라구요. 그것은 재림주 사상이요, 참부모의 사상이다 이거예요. 하늘나라의 주인이 되는 사상이라는 것입니다. 하늘나라는 어떠한 세계냐? 최고의 발레 무용단의 왕궁과 같은 곳이라구요. 그러면 쏙 들어가는 것입니다.

그렇게 선전할 수 있는 환경을 기준해서 가는 것이니만큼 최고의 정상을 차지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소련의 키로프 발레단과 손잡아 가지고, 거기에 대등한 실력을 갖춘 팀을 만들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 소문이 나고 있으니, 이제 세계에 나가서 바람을 일으키게 될 때는 대단한 것이 되는 것입니다. 통일교회에서 돈벌이를 안 해도 키로프 발레단 자체가 여러분을 먹여 주고도 남을 거라구요. 그런 꿈을 가지고 시작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되겠습니다.

우리 통일교회의 여자들 중에는 고등학교밖에 못 나와서 살림살이를 보게 되면 서구사회의 말단 생활에도 못 미치는 입장에서 발레 같은 것은 꿈도 못 꾸는 사람들이 많아요. 그런 패들이 가면 무엇이 무엇인지 모른다구요. 손의 움직임이 너무 빠르기 때문에 보지 못하고, '간단하지 않느냐? ' 이렇게 생각합니다. 발을 놀리는 것도 너무 빠르기 때문에 열 번 하는 것 중에 한 번밖에 보지 못하고 '간단하지!' 이렇게 생각하는 거예요. 그러나 그렇게 보면 안 됩니다.

이게 얼마나 최고의 기술을 요하는지 모릅니다. 기술면에서도 최고의 기록을 갖고 있는 것이 발레라구요. 이것은 전부 다 하늘을 찬양하는 것입니다. 높이 올라가자는 거예요. 공중에 높이 올라가는 거라구요. 발끝으로 춤추는 거예요. 올라가 가지고 춤추는 것입니다. 들려 올라가서 춤추는 게 더 많다구요. 인간 최고의 미술, 미적 예술이 거기서 전개되는 것입니다. 그게 쉽겠어요? 그만큼 기술을 요하는 것입니다.

그런 일이니만큼, 하늘이 역사하는 것입니다. 키로프 발레단에서 단장을 하던 사람이 워싱턴에 있는 유 비 에이를 방문했을 때, '여기가 네가 일할 자리다!' 그랬다고 하잖아요? 그 사람이 거기 왔을 때, 하늘이 그렇게 직격탄으로 때려잡았다는 거예요. 하늘의 권위가 얼마나 강한가 보라구요. 하늘이 우리 통일교회를 중심삼고 역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통일교회의 앞날이 얼마나 희망찬 길이냐 이거예요.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예. 」선생님이 없으면 그런 모든 것이 꿈에 불과한 거예요. 지금 그 꿈이 이루어지고 있다구요. 선생님이 없으면 꿈도 못 꾸는 거지요.

보라구요. 우리 통일교회가 시작하는 것은 세계적입니다. 그렇게 보고 있다구요. 미국에서도 그렇고, 한국에서도 그렇고, 일본에서도 그렇고, 전부 세계적이라구요. 여성연합 운동에 대해서 미국에서도 희망을 갖는 것은 내가 손을 댔기 때문이에요. 그 사람들은 선생님에 대해 '저분은 무슨 핍박이 있어도 해낸다!'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무시를 못 하는 거예요.

시간이 없어요. 훈숙이는 이제 무대가 생겼겠네! 「예, 여러 군데 초청을 받고 있습니다. (박보희)」 이제는 시아버지가 협조를 안 해도 혼자 할 수 있는 기반을 닦은 셈이지요. 또, 혼자 살고 있으니만큼, 그 이상 적합한 직업이 없어요. 매일같이 고달프기 때문에 다른 것을 생각할 여지가 없다구요. (웃으심) 「너무 힘들어합니다. 먹을 것도 마음대로 못 먹고요. (박보희)」 자기가 좋아하니까 하는 일이지만, 그럴 거라구요. 그래도 하고 나면 멋지거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