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것에 접해 가려고 하는 것이 모든 존재의 욕망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49권 PDF전문보기

큰 것에 접해 가려고 하는 것이 모든 존재의 욕망

일본에서는 큰일이에요. 우익 패거리들이 '문선생은 일본의 청년들을 모두 삼켜서 일본 민족을 엉망진창으로 만들려고 한다. 때려라 쫓아 버려! 8월 말에는 전멸한다!' 하고 공언했습니다. 지금 그 자들이 어디 갔어요? 8월이 되었는데 어디가 전멸했어요? (웃음) 8월이 되면 200도 되는 남쪽으로부터 태풍이 불어오지만, 저쪽은 북해도에서부터 쏴―, 하나님의 은혜의 태풍이 전국을 휩쓸어 버렸습니다. (박수) 그것을 어머님이 했어요, 선생님이 했어요?「어머님이 하셨습니다.」여자가 했어요, 남자가 했어요?「여자가 했습니다.」그거 분명히 해요. 남자가 했어요, 여자가 했어요?「여자가 했습니다!」영화감독이 유명해요, 배우가 유명해요? (웃음) 모두가 존경하고 희망의 상징이라고 하는 것이 감독이에요, 배우예요?「배우입니다.」마찬가지입니다. 선생님은 감독밖에 안 했지만 훌륭히 한 사람은 어머니예요. 어머니가 유명해졌어요. 모셔야 됩니다. (웃음과 박수)

환경에는 주체와 대상이 있는데 그것이 하나된 경우에는 더 큰 플러스 마이너스를 향해 발전하려고, 대응적 상대 관계를 맺어 큰 것에 접해 가려고 하는 거예요. 그것이 모든 인간, 모든 존재의 욕망인 거예요.

여러분은 훌륭한 남편을 얻고 싶었지요? 친구들도 그랬을 거예요. 모두 그래요. 우주의 중심은 하나님이니까 하나님에 통하려면 양심이 만족해야 돼요. 중심이, 중심성이 중요합니다. 이거 얘기하면 2시간이 더 걸리니까 그만둘까요, 얘기할까요? 여러분 밥 먹지 않았지요? (웃음)「안 먹습니다.」선생님이 밥도 먹이지 않고 야만인이 됐구만. (웃음) 아침밥도 안 먹었는데 아침식사 시간도 잊고 이러니 야만인이지요. 안 그래요?「그렇지 않습니다.」자, 야만인이든 어쨌든 좋아요. 정말로 사랑에 취해 어찌할 수 없는 때는 야만인이든 뭐든 좋아요. (웃음) 그렇게 되면 선생님도 계속한다구요. 하루고 이틀이고 3일이고 말이에요. (웃음) 그러나 그러면 안 됩니다. 초빙한 손님한테 무례한 거예요. (웃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