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모든 존재는 위해서 있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65권 PDF전문보기

세계의 모든 존재는 위해서 있다

그래서 자기 것이라는 게 귀한 거예요, 자기 것이라는 것, 여러분은 자기 것을 다 만들려고 하지요? 내 것을 만들려고 한다구요. 여러분들의 양심은 우주를 내 것으로 만들려고 한다구요. 그것은 어떻게 만들어야 되느냐? 내 것은 가정의 것이요, 가정은 종족의 것이요, 종족은 민족의 것이요, 민족의 것은 국가의 것이요, 국가의 것은 세계의 것이요, 세계의 것은 천주의 것이요, 천주의 것은 하나님의 것이요, 하나님의 것은 내 것이 되는 것입니다.

그게 창조 이상이에요. 하나님이 우리를 이 우주의 어떤 존재보다도 높을 수 있는 사랑의 대상으로 구했기 때문에 그렇게 되는 거라구요. 그러면 개인으로서 어떻게 발전해 나가느냐? 봉사하고 희생해 가는 자는 반드시 중심 존재가 되는 것입니다. 왜 중심 존재가 되느냐? 하나님이 이 우주 창조의 원칙에 있어서 뿌리요, 씨와 같은 자리에 서 있었기 때문에 우리가 주체 대상과 같은 이 입장에서 희생, 봉사하게 된다면 그 범위가 크면 클수록 씨앗이 되는 거예요, 중심 존재가 되는 것입니다. 알겠어요?「예.」

그러니까 내 일생이라는 것은, 자기를 생각해 가지고는 이상세계에 살 수 없다는 거예요. 그래, 하나님의 창조 자체가 하나님 자신보다도 낫기를 바랐다는 거예요. 높이고 높여 가지고 위하는 자리에서 창조했다 이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이 세계의 모든 존재는 위해서 있다는 이런 논리가 나오는 것입니다. 알겠어요?

우리의 오관이라는 것을 보면, 오관 자체도 그 자체를 위해 있는 것이 아니에요. 눈이 눈을 보기 위해서 있는 것이 아니거든요, 코가 코를 맡기 위해서 있는 게 아니라는 거예요, 귀가 귀를 듣기 위해서 있는 것이 아니고, 입이 입을 말하기 위해서 있는 것이 아니고, 손이 손을 잡기 위해서 있는 것이 아니에요. 상대예요, 상대. 상대 때문에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남자 여자를 볼 때에 남자는 왜 태어났느냐, 여자는 왜 태어났느냐? 자기 때문에 태어난 것이 아니에요. 자기 때문에 태어났다고 하기 때문에 세상에 문제가 벌어지는 것입니다. 그것이 타락이에요. 타락이 뭐냐 하면 자기 자각에서부터 시작한 것입니다. 타락한 인간은 자기가 높은 자리에 올라가겠다고 하거든요. 그렇지만 타락했더라도 그 마음은 타락 안 했다구요. 몸뚱이가 더럽혔지, 마음은 안 더럽혔다는 겁니다. 그래서 마음은 전부 높은 곳을 바라고 있어요.

그 높은 곳을 바란다는 것은 뭐냐 하면 하나님의 사랑의 대상이 되기 위한 것입니다. 이건 물건의 대상이 되기 위한 것이 아니에요, 인간은 어디까지나 하나님의 사랑의 대상으로 지은 것이기 때문에 그것을 우리 양심은 바라고 있는 것입니다.

그것을 찾아가려면 그냥 갈 수 없다는 것입니다. 하나님도 커 나왔다는 거예요. 창조할 때에 봉사하고 자기를 투입하고 잊어버리는 그런 과정을 거쳐왔다는 것입니다. 백 배 투입하고 백 번 투입하고 말겠다 하면 그 자기 사랑의 대상은 백 배밖에 안 돼요. 그러나 천 번 만 배, 천만 배 투입하면 천만 배의 가치로 등장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은 창세 이후에 인간이 완성 안 되었기 때문에 지금까지 봉사하고 투입하고 잊어버리고 있는 것입니다. 원수를 미워할 수 없는 거예요. 그래서 원수를 사랑하라는 논리도 여기에서 다 해결되는 거라구요. 알겠어요?

'내가 설교를 잘 하겠다'고 하더라도 안 되는 거예요. 이렇게 하면 내가 뭘 잘할 수 있겠다 해서 다른 사람을 인용하면 안 되는 거라구요. 하나님의 그 원칙 강조적, 그 원 공식적인 그 자리에 서 가지고 자기가 느낀 것을 그냥 그대로 전해 줘야, 자기같이 느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기 속의 생명 요소를 감(減)하지 말고 그 이상 감사한 마음으로 투입해야 한다구요. 알겠어요? 투입하면 반드시 이 천운이 협조하는 겁니다. 우리 인간은 모르지만 천운이 함께 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병이 나게 되면 왜 아프냐 이거예요. 이 몸뚱이 이것은 사지백체가 밸런스를 취해야 되는 것인데 말이에요, 하나의 상대적 기준이 없어지면 병이 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 우주는 천운이라든가 우주력이 있어 가지고 상대적 존재를 보호하고 있는 거예요. 이게 원칙이에요. 그런데 이 주체와 대상 가운데 하나만 결여돼도 밀어내는 거예요. 없어져야 된다는 것입니다.